출처 : https://github.com/ray-cast/ray-mmd


언리얼 엔진4에서 사용하는 IBL (image-based lighting) 기법을 적용한 셰이더 입니다. 주요 포인트는 물리 기반 재질과 Skylight가 되겠습니다.

출처가 중국 쪽이라서 조금 헤맸지만, 배포판에 자세한 튜토리얼이 들어있어서 사용법만 간단하게 써보겠습니다.


1) ray.x를 불러옵니다. PC 성능에 따라 몇초 정도 걸립니다.


2) 원하는 모델을 불러 온 다음 MME에서 Main 폴더에 있는 main.fx 를 할당합니다.

(으시으시 하군요)


3) Skybox 폴더로 들어가 원하는 스카이돔 모델을 불러옵니다. 아마도 자동으로 해당 사카이돔과 관련된 fx가 할당될겁니다.


4) 모델 표시 순서에서 스카이돔을 위로 올려 주고, MME의 EnvLightMap 탭에서 스카이돔에 원하는 효과를 넣어줍니다.


여기까지 하면 대략 완성이네요.

참, 안티 앨리어싱은 꺼 주어야 합니다.



5) MME의 MaterialMap 탭으로 가서 모델에 원하는 재질 효과를 할당해 줍니다. (재질 효과는 Material 폴더에 있습니다)



6) ray_controller.pmx를 불러와서 모프를 조절해 줍니다.

상당히 다양한 모프가 지원되니까 이것저것 실험해 봅시다.



원한다면 스카이돔을 지우고 모델만 표시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단 스카이돔의 효과는 반드시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상당히 잘 만들어진 세이더로 보입니다. 다른 효과에 비해 가볍고(?) 특히 실외 장면에서 효용도가 넓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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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12 2017.01.06 13:36 신고

    그래픽 쩌네양!!!!

  2. noob 2017.01.15 20:20 신고

    잔상 남는거 어떻게 처리 못하나요?

    • 무명P 2017.01.16 22:26 신고

      테스트 중에 딱히 잔상이 남는다는 느낌은 못 받았지만, 모션블러 계열 효과를 더하면 잔상을 줄일 수 있지 않을까요?

  3. Pri 2017.02.04 23:57 신고

    오우..아주 좋네요!!
    단지... 의상쪽 제질이 종류가 너무 적은거 같아서 좀 ㅠㅠ

    • 무명P 2017.02.05 11:50 신고

      상당히 괜찮은 세이더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사용자가 많아져서 커스텀 재질 fx 파일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네요.

  4. MMDTanoshii 2017.02.12 21:31 신고

    좋은 쉐이더인 것 같습니다
    근데 약간 밋밋하다는 느낌을 버릴 수가 없네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5. 해윈 2017.02.23 18:00 신고

    http://ch.nicovideo.jp/takashia/blomaga/ar703818

    혹시 이 쪽의 셰이더에 관해 작성해 주실 수 있으신가요! 일어도 안 되는데 쳐다보고 있자니 머리가 아파옵니다... ㅠㅁㅠ

    • 무명P 2017.02.26 01:59 신고

      NCHL2를 사용 하려면 모델을 수정해야만 하기 때문에 번거로움이 배가 되느지라... 손을 놓고 있습니다.
      같은 원리로 좀더 잘 만들어진 N3+CShader가 있으니 이쪽을 파 보시는게 어떨까 싶은데요. 마침 블로그에 짧지만 강좌도 하나 있고 ^^;

  6. Pri 2017.03.06 17:27 신고

    다 좋긴한데...
    실내 스테이지를 사용할땐 스테이지의 색?이랄ㄲㅏ 광원?이 이상해지네요.. ' '흐흐..

    그래도 좋습니다 ㅋㅋ

  7. StarMoon 2017.03.18 13:54 신고

    전 스카이돔에 효과 할당할려고만 하면 응답없음이 뜨네요...이런 경우는 어쩌죠?(안티 에일리어싱 off 상태)

  8. 츠키 2017.04.30 16:31 신고

    http://indigosw.deviantart.com/art/Vocalizer-Stage-AN003-515981319

    혹시 시간 돼시면 이쪽 스테이지를 쓸수있는 방법을 알려주실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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