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kuMikuDance/PMX Editor

PMD editor를 이용한 모델 머리 이식

(2016.04.30 PMXE 0.2.2.c 를 이용한 강좌는 이쪽으로)



이번 강좌에서는 서로다른 두 모델을 합성하는 방법을 다루겠습니다.

일단 재료가 될 모델을 준비해야 하는데, 마침 딱 좋은게 있더군요.

모델 자료실에서 RTS로 검색하시면 이전에 올려둔 머리없는 모델이 하나 있습니다.




이 바디에 머리는 러브식 미쿠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두 모델 다 디테일이 좋군요.

일단 러브식 미쿠 모델에서 머리만 남기고 나머지를 제거합니다.

일단 머리 부분을 제외한 조인트를 제거하고



그다음 강체, 본을 제거하고



이제 재질에서 머리만 남기면 되는데,

이 모델은 얼굴 재질과 바디 재질이 하나로 통합되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엔 새롭게 추가된 '정점병합' 기능으로 재질을 간소화 시키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일단 불필요한 기타 재질을 지우고...







흠.. 제작자가 오용 방지(?) 를 위해 최선을 다했군요 -_-;

일부분으로 떨어진 재질을 선택하고




정점 병합을 선택합니다.




결과는 이렇게 됩니다.




선택된 부분이 하나의 점으로 소실되기 때문에 나중에 불러왔을때 보이지 않게 됩니다.

PMD 에디터의 최근 버전에 추가된 기능으로 (버전 몇인지는 기억이..)

정점을 추가/삭제하는 기능이 없는 PMD 로서는 매우 요긴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차후에 불필요한 부분을 삭제하는 방법으로도 많이 쓰이니 잘 익혀두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런 식으로 다른 부분도 삭제를 계속해서...




최종적으로 이런 결과물이 나왔군요.

차후 편의를 위해 머리 위치를 위로 좀 옮겨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이제 바디 모델을 불러옵니다. 늘상 보는거지만 머리 아프네요 ( -_-);;

정점, 본, 강체, 조인트 전부선택해서 "추후 편의를 위해" 아래로 위치를 이동합니다.

(이게 제 스타일 -_-;)






이제 머리 모델을 끼워 넣는데 방법은 두가지 있습니다.

메뉴에서 임포트 하거나




드래그 & 드롭. 여기에서는 이 방법을 쓰겠습니다.

모델 파일을 PMD 에디터 윈도우 적당한 곳에 끌어다 놓으면 이런 메뉴가 뜨는데




포토샵 깔짝거리는거 귀찮; 대강 번역하면 이렇게 됩니다.




여기에서는 당연히 '추가'를 선택하고

나머지 기타 옵션은 전부 켜두어도 되겠습니다.

성공적으로 임포트가 완료되면 이렇게 나올겁니다.




임포트한 머리의 재질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을 텐데,

그런 경우는 현재 바디를 불러온 폴더에 머리 부분의 재질 파일들

예를들면 텍스쳐나 스피어맵 등이 빠져있기 때문입니다.

머리가 있는 폴더로 가서 해당 파일을 복사해 주시면 제대로 나올 겁니다.



이제 문제가 하나 남았는데 그것은..

머리 부분에도 목 재질이 있고




바디 부분에도 목 재질이 있다는 겁니다.




양쪽을 다 쓸수는 없으니 어느 한쪽만 남겨야 하는데..

여기에서는 바디 부분의 목을 살리는 쪽으로 하겠습니다.

이유는.. 머리 부분의 목이 제거하기 쉬워 보였거든요 -_-;;;


사실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디 쪽 목에 본 - 정점 결합을 그냥 놔두기 위해서입니다.


정점 노가다 시작... 아우 눈아퍼...



으 다 뜯어냈네요. 버텍스 노가다는 지루하고 짜증나고...


이제 바디 부분을 수평선 위에 끌어다 올려 놓고




머리부분을 천천히 안착 시킵니다..




적당히 잘 들어간 것 같네요.

본을 확인해서 부모-본과 자식-본 관계가 제대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동작 테스트를 해봅니다.




잘 움직이는 것 같네요...

사실 이 본 접합 부분이 좀 까다로운 것인데, 자동으로 이어주는 기능이 있어서 다행이죠.


전체적으로 보면 바디와 얼굴의 색감이 좀 차이가 납니다.

이건 재질 설정에서 적당히 숫자를 바꿔주시고요








목과 턱의 접선 부분이 좀 거슬리기는 하는데...

포토샵으로 텍스쳐를 손봐야 하는 부분이니 여기서는 걍 넘어가겠습니다.


자 이제 저장하고 MMD 에서 테스트!





이것으로 이번 강좌를 마치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MMD 라이프!


덧)

한가지 노파심에서 말씀 드리자면

모델을 개조해서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별 문제 없다고 생각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는 개조를 행하거나

개조한 모델을 원 모델러의 의향을 무시하고 배포하는 행위는 금해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