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d 에디터를 불러봅시다. 여기에서는 0.0.6.3 SlimDX 갱신 버전을 사용하겠습니다.

프로그램을 로드하면 이렇게 윈도우가 두개 뜹니다.






모델을 불러옵니다. 여기에서는 후토메 니쿠 모델을 사용하겠습니다.

첫번째 윈도우의 메뉴 제일 좌측을 열어 파일을 불러옵니다.





제대로 불러왔다면 이렇게 모델이 뷰어에 나타납니다.


다음과 같이 화면을 구성하여 재질 설정 윈도우와 이동 윈도우를 불러옵니다.

하단의 선택 옵션 역시 조정하여 본을 감춰봅시다. 좌측 상단의 옵션도 점 만으로 맞춰둡니다.




텍스쳐를 붙여 넣을 재질을 파악하여 선택합니다.

여기에서는 드레스를 골라보겠습니다.




Pmd 에디터에서 이루어지는 많은 작업이 이 재질 선택을 기점으로 이루어집니다.

가능한 빨리 익숙해 지도록 합시다. ^^/


재질 선택 윈도우의 메뉴를 보시면 선택재질 이외의 것들을 안보이게 해주는 옵션이 있습니다.





이렇게 해 두면 걸리적 거리는 것 없이 좀더 편하게 편집이 가능하겠지요.


이제 텍스쳐를 불러옵니다.

불러올 수 있는 이미지는 .jpg .bmp .tga 등입니다.

용량이 너무 클 경우 오류가 날 수도 있으니 적당히 골라서..



여름이고 하니 이런게 좋아보이네요.

입수한 파일은 미리 모델이 위치한 폴더에 복사해 둡니다.






음~ 로딩된 이미지가 보이기는 합니다만 색이 우중충하게 나오는군요.

재질 설정에서 기본색을 적당히 바꿉니다.







텍스쳐의 위치를 조정합니다.

화면을 드래그해서 드레스의 정점을 전부 선택합니다.




저렇게 정점이 잔뜩 보여서는 작업이 어려우니 하단의 옵션을 해제해서 안보이게 해 봅시다.

선택 정점이 보이지 않을 뿐 선택되어 있는 것은 변하지 않습니다.





마우스 휠을 돌리거나 화면 우측 상단의 조절 버튼으로 줌인/줌아웃/스크롤이 가능합니다.

텍스쳐의 위치/밀도 등을 조절하는 패널을 선택해서 조절해 봅시다.




또한 텍스쳐는 일정 부분만 선택해서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적당히 완성된 것 같군요. 일단 저장을 하고....

(다른이름으로 저장해두면 편하겠죠!)






MMD 에서 불러서 확인을 해 보겠습니다.






이것으로 텍스쳐 입히기 강좌를 마치겠습니다.

중요한 메뉴 몇개를 설명하지 않았는데... 나중에 다시 기회가 있겠지요 ^^/

그럼 즐거운 MMD 라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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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악어개 2012.05.11 18:40 신고

    에디터가 실행이않돼내요;;
    어떻게하죠?

    • 무명P 2012.05.11 20:34 신고

      PMDE는 닷넷 프레임워크 3.5와 Directx 9.0을 필요로 합니다.
      해당 컴포넌트를 설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아아 2012.07.24 11:59 신고

    다이렉트 9가 있는데도 위아래로 메뉴? 가 뜨지를 않네요 ㅠㅠ

  3. 도적단 2013.02.04 14:36 신고

    모든부위색 넣는법은 없나요?

  4. . 2013.09.14 14:22 신고

    옷을 입히면 색이 나오지 않습니다.
    모델은 정상인데, 옷만 색이 나오지 않아요ㅜ

  5. 뇨로뉴 2013.11.17 15:03 신고

    저..옷하고 애 몸하고 합성했더니 옷만 움직일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몸도 같이 움직일수있나요?
    그러니까 몸에는 선택하는게 안떠요ㅜㅜㅜ

    • 무명P 2013.11.17 22:33 신고

      합성 재료가 된 몸과 옷이 어떤건지 모르면 대답이 불가능한 질문이네요.
      합성한 재료나 현재 어떻게 보이는지 스샷 같은게 있으면 알려드릴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만 -_-;

  6. 방랑시인 2013.12.04 05:26 신고

    제가 요즘 취직을 목표로 원래는 ug/nx를 배웠습니다.
    사실 꿈은 장난감과 피규어, 가정용품 만드는 겁니다.
    당연히 임원직도 달고, 사장님도 하고 싶어요.
    그런건 둘째치고
    기술력의 진화로 3d프린팅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지금까지는 피규어를 어느 정도 사출한다고 하더라도 2차 가공시에는 사람의 손이 가기 마련이었어요. 그런데 3d기술로 이젠 거의 그럴 필요없이 사출이 가능해진겁니다. 몹업하는 사람들은 편리해졌지만 그만큼 인권비가 낮아지는 현상을 가져왔죠. 물론 기술의 편의성이 이런 부작용도 낳지만요. 쓸모없는 이야기를 자꾸...
    3d프린팅 기술은 일본뿐만 아니라 많은 곳에서 하지만
    일본은 프린팅과 프린팅을 위한 프로그램이 범용성이 적은 편입니다.
    그 편이 기술 보호하기도 좋고, 기술 유출도 적겠지만
    범용성이 좁아서 사람들이 굳이 쓰지 않는 한, 다른 프로그램을 쓴다는거죠. 그런데 저 같은 경우엔 그런 변환기술에 눈을 두고 있거든요.
    .obj까지 만이라도 돌리면
    제 블로그 오시면 아시겠지만 요즘 토르 모델링을 했어요.
    그 과정의 산물이죠.
    저걸 수치를 재고 그리려면 정확하게 안나오지만
    변환기능과 과정만 제대로 안다면 손쉽게 가능해집니다.
    물론 저도 맥스, 마야는 초짜고
    캐드랑 ug정도만 다룹니다.
    님의 티스토리보고
    일본어랑 일본프로그램에도 눈을 돌리는 중입니다.
    뭐, 취미생활일수도 있겠지만 점차 산업화와 가치부가가 이뤄지길 바라네요.

  7. 방랑시인 2013.12.04 05:43 신고

    기글 포털에서
    3d 프린팅 관련 글을 보고 따라하는 과정에서 오게 되었죠.

    제가 막힌 곳은
    피엠디+브이피디 하는 피엠디에딧인데
    여기서 자세를 적용하는 방법을 모르겠네요.

    • 무명P 2013.12.09 12:23 신고

      .vpd 는 포즈 파일입니다.
      모델 불러온 다음 상단 메뉴에서
      ファイル(파일) -> ポーズデータ読込 (포즈 데이터 읽기) 로 vpd 파일을 불러들이면 됩니다.

  8. GoldnStar 2016.04.03 00:53 신고

    실행까진 성공 했으나 파일을 불러오는 도구가 실행이 안됩니다.

    • 무명P 2016.04.07 20:45 신고

      아마 언어관련 설정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http://mmdguide.tistory.com/notice/708 여기를 한번 참고해 보심이..

  9. 2016.07.08 01:41

    비밀댓글입니다

    • 무명P 2016.07.08 12:10 신고

      1)원하는 재질을 중복시켜 둡니다.
      2)원래 재질이 A, 복사한 재질이 B 라고 하면
      3)기본 텍스쳐 a는 A에, 바꾸고픈 텍스쳐 b는 B적용해 두세요
      3-1) 재질 A는 기본 표시로, 반대로 B는 비표시로 둡니다.
      4)재질 모프를 하나 만들고 그 안에 A 재질과 B 재질을 같이 넣은 다음 A는 표시에서 비표시로, B는 비표시에서 표시로 바꿔주면 됩니다.

      같은 재질에서 텍스쳐를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하나는 보이고 하나는 사라지게 만드는 방법을 쓸 수밖에 없죠.

      이건 아직 강좌가 없으니 하나 만들어봐야 겠네요.

  10. 파이 2016.12.19 16:45 신고

    안녕하세요, 늦게 MMD를 만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MMD모델의 머리색을 바꾸고 싶은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강좌를 해주실 생각이 없으시나요?

    • 무명P 2016.12.19 21:32 신고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모델에 따라 다릅니다. 원하는 모델이 있나요?

    • 파이 2016.12.20 03:49 신고

      보컬로이드 모델은 아닙니다만,
      단간론파의 히나타 하지메 모델
      (http://www.nicovideo.jp/watch/sm22735864) 의 머리색, 눈색을 바꾸려 합니다.

    • 무명P 2016.12.20 22:38 신고

      모델을 찾아봤는데 머리카락 색은 텍스쳐로 되어 있네요.
      이런 경우는 PMXE가 아니라 포토샵 강좌가 되겠습니다;; 간단한 내용이니까 써봐야 겠네요.

  11. d 2018.04.29 00:09 신고

    pmdEditor는 어떻게 다운 받을 수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