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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kuMikuDance/PMX Editor

PMX 에디터를 이용한 재질 모프

기존 PMD는 정점을 기반으로 모핑 (변형) 애니메이션이 가능했는데,

PMX 가 도입되면서 재질 설정도 모핑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사실 꽤 오래전에 추가된 기능이지만 PMX 에디터 가지고 놀다가 알게된 김에 끄적여 둡니다.


(사실은 내가 해놓고 까먹을 것 같아서 -_-;)


PMXE로 모델을 불러옵니다. N식 루카 본디지 차이나 모델을 쓰겠습니다. (히죽)






보다시피 PMD 모델도 잘 불러옵니다.

내부적으로는 PMX 형식으로 변환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드물게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네요.

(주로 본 구조가 특이한 경우)



그럼 시작하죠. 모프 목록에서 우클릭으로 재질 모프 하나를 추가합니다.





이름을 적당히 지정하고



(드레스 모프 라고 해둠 -_-)



신규 추가로 재질을 추가한 다음





재질 인덱스 번호를 확인해 둡니다. 여기서는 27번 (작은 금속 고리), 28번 (드레스) 군요.


재질 목록에 나온 이름과 헷갈리면 안됩니다. (목록에는 27번 이름이 '재질28' 로 되어있음 -_-;)



대상 인덱스를 지정해 줍니다. 고리와 드레스 두개가 들어가야합니다.

(재질 두개를 하나의 모프로 움직인다는 뜻)






그다음 대상을 지정하고 편집 버튼을 누르면 편집창이 나옵니다.





변형을 넣기 전에 기존 재질을 좀 봐두고




모프 후 적용될 값을 적당히 넣어줍시다.

(알파 값에 주목)







모델을 저장하고 (PMX 형식이겠죠) 테스트 해 봅시다.









유용하게 (?) 쓰이는 기능입니다. 그럼 이만..


(내가 손대는게 항상 이렇지 뭐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