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밀히 말해 MMD 에는 텍스쳐모핑이 없지만 재질을 복사해 겹쳐서 하나는 보이고 하나는 안보이게 둔 상태에서 재질 모프를 이용해 두 재질의 표시상태를 반전시켜서 텍스쳐 모핑처럼 보이게 하는 방법입니다. (헥헥)
예제로 오프버전 미쿠를 PMXE 불러와서
오른쪽 눈동자 하나만 다른 텍스쳐로 바꾸는 모프를 만들어 봅시다.
PMX 편집 윈도우에서 재질탭으로 들어가 해당 재질을 우클릭 -> 재질부분 복제 -> 모두복제 선택
확인 눌러 주시면
face01+ 라는 이름으로 재질이 복사되어 있습니다.
모프를 봐도 같은 식으로 이름 뒤에 +가 붙은 모프들이 자동생성되어 있지요.
이제 이 face01+ 에서 눈동자 부분의 재질만 남기고 나머지를 삭제합니다.
원하는 눈동자 이외의 부분을 선택해 재질 분리로 나눈다음 분리된 재질을 삭제하는게 가장 편합니다.
이제 텍스쳐를 준비합니다.
이게 원본인데
포토샵으로 대충 편집해서
수정한 텍스쳐를 재질에 지정해 줍니다.
여기서는 오른쪽 눈 하나만 변화하는 모핑을 넣고 싶은 거니까
face01 재질에서 눈동자만 분리해 냅니다.
이럴때는 재질/정점 마스크 서브윈도우에서 정점 모프를 선택하면 해당 정점을 골라내기가 편해집니다.
위에서 분리해낸 재질을 이름을 바꿔줍시다.
기존 눈동자는 org, 새거는 new
그리고 새로 만들어진 눈동자는 비투과도를 0으로 합니다.
거의 다 왔네요. 이제 신규 재질 모프를 하나 만들고
아까 만들었던 두 재질을 모프에 할당합니다
그리고 각각의 재질 모프를 편집해 줍니다.
org 의 재질 모프는 이렇게
new 의 재질모프는 이렇게
중요 포인트는 new 재질에서 비투과도 값입니다. 1로 세팅되어 있어야 모프를 움직였을때 안 보이던 재질이 보이게 됩니다.
트랜스폼뷰에서 테스트 해보면
눈 반작임 부분과 머리카락 그림자 부분이 방해가 되는군요.
이걸 정리하는 부분은 다음에 계속하죠. 넘 졸려서 못하겠음;;
제대로 하려면 오른쪽 눈에 해당하는 부분만 또 따로 분리하고 복사해서 모프를 지정해 주면 되고
넘 귀찮다면 모프에 넣고 같이 사라지게 해버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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