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질 색을 바꿀때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텍스쳐가 없는 경우. 재질 자체의 색을 PMXE 에서 바꾸는 방법을 쓰면 되고

혹은 재질이 텍스쳐 매핑이 되어 있을 경우 해당 텍스쳐의 색을 바꾸는 방법이 있습니다.


기본 모델인 初音ミクVer2.pmx 를 예로 들면



인덱스 1번 재질이 머리로군요.


색상 정보가 어디에 있는지는 보시는 대로 이구요



원하는 대로 바꾸시면 완료 ( -_-);

텍스쳐가 없는 재질의 경우에는 이런식으로 하면 되고




텍스쳐가 있는 재질의 경우...

http://www.nicovideo.jp/watch/sm22735864 의 모델을 예로 들면



인덱스 15 재질이 머리 로군요.



hinakami.png 파일이 텍스쳐 입니다.

이걸 모델 폴더에서 찾아서 포토샵으로 열어주세요.




뭐랄까 좀 특이한 텍스쳐네요... 상관 없지만




여기에서도 여러 방법이 있지만 가장 간단한건

메뉴에서 Image -> Adjustments -> Hue/Saturation


이렇게


혹은 이렇게 조절을 해 줍니다.


그리고 나서 같은 이름으로 저장해 주면...



이런 느낌으로 나오는 군요.


대강 이런식으로 바꾸면 되겠습니다



신고
  1. 파이 2016.12.21 01:40 신고

    헉,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2. 2016.12.21 18:31

    비밀댓글입니다

    • 무명P 2016.12.21 20:49 신고

      tk grid floor 써봤는데 저런 증상은 나타나지 않는군요. 다른 사용중인 효과가 뭔가 영향을 주는것 같은데... 다른 효과들 목록도 같이 봐야 알 것 같습니다.

      머리를 바꿀 수 있게되면 머리카락도 같은 방법으로 바꾸면 됩니다... 만
      머리카락만 바꾸는게 생각보다 까다로운게 머리 <=> 목 보다 머리카락 <=> 머리가 안 맞는 경우가 더 많아요.

      찾아보면 머리카락만 따로 배포하는 경우도 많고 하니 한번 알아보는것도 괜찮겠군요.

    • 2016.12.21 21:22

      비밀댓글입니다

  3. 레인 2017.01.18 04:43 신고

    혹시 모델에 x-본을 추가하는 강좌도 써주실 수 있나요? 어떤 모델의 경우 x본을 추가하고 x본 모델전용 모션을 넣으면 팔 손목 바로 위 부분이 꺾이는 문제가 생기네요.

    • 레인 2017.01.18 04:48 신고

      참고로 모델은 nekorpg.deviantart.com/art/MMD-Danganronpa-Makoto-Naegi-Model-DL-451386972 이고,
      X본 추가 강좌는 puroistna.deviantart.com/art/MMD-Tutorial-SemiStandard-Bones-for-PMD-Editor-296008375 (의 pmx버전)을 이용하였으며
      넣은 모션은 도넛홀 모션을 이용하였습니다.

    • 무명P 2017.01.19 21:33 신고

      알려주신 모델에 준 표준본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비틀기 본을 넣어봤습니다.. 만 별다는 오류는 없어 보이는군요.
      혹시 어느부분이 이상한지 스샷을 보여주실 수 있나요? imgur 같은 사이트에 올려서 댓글로 주시면 살펴보겠습니다.

    • 레인 2017.01.19 22:46 신고

      http://imgur.com/2zcug8R 입니다.
      X본을 잘못 넣은것인지.....잘 모르겠네요

    • 무명P 2017.01.20 09:33 신고

      음.. 같은 프레임에서 확인해 보기로는 이상이 없는데..
      http://imgur.com/a/k4jWV

      일단
      https://drive.google.com/file/d/0B6Z8_cscpHi5SkNGUTl2d3NTdEk/view
      여기서 제가 편집한 모델로 한번 시험 해 보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