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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kuMikuDance/PMX Editor

ikPolishShader v012

ikPolishShader는 재질의 특성에 맞게 주변의 물체를 비추는 환경반사 맵을 가진 셰이더 입니다.


배포처 : http://ux.getuploader.com/ikeno/


사용법 강좌 : 【MME】ikPolishShaderの使い方(基礎編)





사용방법


스카이돔과 배경, 모델을 읽어들인다.


모델은 외곽선 두께를 가능한 줄이고 안티 앨리어싱을 꺼주는 편이 좋습니다.






ikPolishShader.x를 읽어들인다.



위 .x 액세서리 위치를 조정한다. (x0 y15 z0 등)

액세서리의 위치를 기준으로 반사맵을 만들기 때문에, 땅에 묻혀있거나 하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MME효과 할당을 열고 Main 탭에서 모델과 배경에 Main폴더 PolishMain.fx를 적용합니다.



스카이돔은 제외하는 편이 좋습니다.



EnvMap 탭에서 모델에 비치기를 원하지 않는 것들을 제외합니다.


캐릭터 모델은 제외하는 편이 좋으며, .pmd나 .pmx는 자동으로 제외합니다.

.pmx 타입의 배경을 사용하는 경우 필요에 따라 TEnvMap.fx를 적용합니다.

EnvMap탭에서 스카이돔에 TEnvMap_emmissive.fx를 적용합니다.





보면 모델이 배경의 색에 맞춰 푸른빛을 보이는데,


스카이돔을 화성 ( ..) 비슷하게 맞추면



모델도 거기에 맞게 변하는걸 볼 수 있습니다.



사용시 주의 사항


그래픽카드에 부하가 많이 걸리는 무거운 효과입니다.



화면이 어두운 경우, ikPolishController.pmx 를 읽어 광량 관련 모프를 조정합니다.




모델 머리카락의 그림자가 모델에 방해되는 경우

ShadowMapRT탭에서 모델의 재질에 Shadow_distance.fxsub를 적용합니다.


모델 경계선이 이상해 보이는 경우,

MMD 메뉴에서 보기 -> 안티앨리어싱을 해제합니다.


그 외 모델의 재질에 따라 결과가 많이 달라지므로 모델 재질의 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좋은 셰이더이긴 한데, 주변 배경과 모델 재질에 따라 결과가 많이 달라지는 등 손이 많이가네요. 게다가 엄청 무겁고;


화려한 스테이지나 광원이 많은 좁은 동굴(인디아나존스 풍) 같은 곳에 쓰면 효과가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