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kuMikuDance/PMX Editor

모델에 가슴본 이식하기

가슴 물리가 없는 모델에 가슴본을 이식해서 가슴 물리를 적용시켜 봅시다.



모델은 青葉鳴子, Windows 100% 2014년 6월호 부록입니다.

2015년 스타터팩에도 포함되어 있는데 버전이 다른가 봅니다.. 특정 재질이 빠져있고 mpq 파일도 없고 흠흠.




예제로 쓸 거니까 상관은 없지만요.




가슴본은 AH식 가슴본입니다.


アローヘッド式おっぱいボーンv1.3



압축을 풀고 AH式おっぱいボーンv1.3.pmx 파일을 '추가'로 불러넣습니다.






객체조작으로 다루기 쉽도록 본, 끝본, 강체, 조인트를 전부 선택해 주고, 위치를 조정합니다.






위치 조정이 끝나면 胸親 본의 부모본으로 상반신2본 (上半身2)을 지정해 줍니다.

이걸 빼먹으면 가슴이 뚝 떨어집니다 (!)




(※ 상반신 2본의 인덱스는 모델마다 다르므로 주의)


뷰 모드를 웨이트로 놓고 상반신 2본을 선택하면 웨이트 부여상태를 확인.





우선 오른쪽 부터 시작해서 웨이트를 부여할 정점 부분을 선택합니다.





Ctrl 키와 Shift 키를 이용하면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꼭 아주 정확하게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등 부분과 겨드랑이, 옆구리 등은 확실히 피해주어야 합니다.



이제 웨이트를 넣어야 하는데,


【MMD】AH式おっぱい物理作成プラグインの紹介【PMXEプラグイン】


영상에서 썼던 그대로 한번에 웨이트를 그리는 방법을 써봤습니다.


이대로 하셔도 되고, 아무래도 세세한 부분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정점 하나하나 칠해주셔도 됩니다.


세세한 수작업이 아무래도 완성도가 높죠.



여기서부터는 모델을 잠깐 바꿔서 진행을..






세부 내용을 요약하자면


1) 웨이트가 부여될 대략적인 정점 선택 -> 기억


2) 웨이트/UV 그리기로 들어가서 다음과 같이 세팅



3) 우측 AH1본을 선택한 다음, 웨이트 그리기 시작 버튼을 누르고 위에서 선택한 정점을 불러오기


4) 줌아웃 으로 브러쉬 안에 웨이트를 칠할 부분을 전부 넣고, 한번 클릭으로 칠해주기


5) 웨이트 그리기에서 나간 다음, 반대편 정점들을 선택


6) PMX View  윈도우의 편집 -> 웨이트 관련 -> 선택 정점을 거울상에서 웨이트 설정


이렇게 해 주면 양쪽 가슴본에 웨이트가 다 칠해집니다.




테스트 영상은 잡혀가기 싫으니까 ( -_-) 생략합니다.


다음에는 기존 가슴본을 AH식 가슴본을 바꿔넣는 방법을 올려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