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kuMikuDance/Tutorial

시티 라이트 PV 제작 키트 사용방법

준비물


시티 라이트 게시물의 PV 링크를 타고 가셔서 mp4/avs용 패키지를 다운받으세요. AVI용은 지금 보니 링크가 깨졌더군요.

(이 안에 모션과 배경 동영상, MME가 들어있습니다)


모델은 아무거나 원하시는 걸로  


MMD는 AVI 포맷의 동영상을 불러와서 배경으로 써먹는 기능이 있는데, 말 그대로 .avi만 불러옵니다.

해서 이 패키지를 보면 AviSynth를 이용해 프레임 서버를 돌리고, 여기서 .mp4를 간접적으로 가져오는 방식을 쓰고있네요.


AviSynth 설치/사용법을 설명하려면 게시물 하나 가지고는 부족하다는게 문제군요.

(게다가 시스템을 많이 타는것도 좀..)


예전에는 (아마도 5년쯤 전에 ) MMD 영상 편집용으로 썼었는데, 지금은 어도비 프로덕션을 쓰다보니 다 까먹었어요

그런 관계로, 여기서는 .mp4 영상을 .avi로 변환하시길 바랍니다. 재량껏 -_-;;

동영상 변환 툴은 상당히 많으니까 맘에 드시는 걸로 골라보세요. 'mp4 avi 변환' 으로 검색하시면 왕창 나올겁니다.




사용 방법


패키지를 보시면 シティライツ背景.mp4 동영상파일이 있는데 이건 위에서 준비한 것 처럼 .avi로 변환해 저장하시고요.


'배경 -> 배경 AVI 파일 불러오기' 로 준비한 동영상을 가져옵니다.




화면 비율은 동영상 크기과 마찬가지로 1280 x 720으로 맞추면 될 것 같군요.





자 그럼 배경은 준비 완료.




모델을 불러주시고요. 여기서는 ミラクルペイント鏡音リンXSb 를 쓸겁니다.




모델에는 シティライツ@リンcham.vmd 모션을

카메라에는 シティライツカメラ@リンcham.vmd 모션을 각각 불러옵니다.




다른건 필요 없어 보이지만 디퓨전과 오버레이 필터를 걸면 괜찮을것 같군요.





패키지를 압축 해제한 폴더 안에 Aviutlっぽい影 폴더가 있는데,

DropShadow.x 를 로딩합니다.




악세사리 편집 순서를 열고 DropShadow.x를 가장 위로 보내주세요.




DropShadow의 값은 다음과 같이 줍니다.




아참 하나 까먹었는데, 모델의 지면 그림자 표시는 해지해 두세요.




해당 곡의 .wav 파일 (이것도 역시 니코에서 추출하던가 해야겠죠) 을 부르고, 재생 범위는 0 - 4970으로.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