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kuMikuDance/Tutorial

본 프레임 위치 각도 수정 방법

보통 MMD 모델은 아니마사 식 미쿠 모델(MMD 기본 미쿠 모델)을 기준으로 만들어지는데,

신장 차이가 난다거나 어깨폭이 유달이 차이 난다거나 할때는 같은 모션이라도 조금씩 어긋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박수를 치는 모션이 같은 경우 특히 눈에 띄임)


모션 일정 부분 혹은 전체를 다른 모델에 도입했을때 맞지않는, 이런 경우를 수정하는데 유용한 방법입니다.



imarine-project.jp <- 여기에서 배포하는 모델과 모션을 써보겠습니다.



모델과 모션을 불러놓은 다음에..





이 모션은 모션캡쳐를 써서 만든 모양입니다. 보통 이런경우 IK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IK를 끊어주세요.

左足IK, 左つま先IK, 右足IK, 右つま先IK 이렇게 4개를 OFF로 설정





사용하지 않는 프레임이 상당히 많아 보입니다. 미사용 프레임을 제거하면 다시 저장했을때 용량이 좀 줄어들겁니다.






위와 같은 모션을 다른 모델을 불러서 적용해 보면..





팔 모양을 보시면 iMarine 모델은 T자형인데 Tda 미쿠는 A형이죠. 여기서 모션이 사단이 납니다 -_-;

이걸 수정하려면 먼저 본을 선택하고, 그다음 해당 프레임 범위를 선택합니다.




이 상태에서 '본 프레임 위치 각도 수정' 메뉴를 부릅니다.





Z값으로 35정도 덧붙여 보죠.




그럼 이렇게 해당하는 프레임의 어깨본 전체가 35도 위로 올라갑니다.




같은 방법으로 왼쪽 어깨도 수정하면 되는데,

수정을 원하는 본과 프레임 범위가 정확하게 선택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을 해 주고 나서 수치 수정을 하셔야 합니다.


안 그러면 골치아픈 사태가 -_-;


왼쪽 어깨는 Z-35 정도면 되고, 덤으로 오른쪽 손목은 Z+15, 왼쪽 손목은 Z-15정도 수정하면 됩니다.


위 모션의 경우 팔꿈치, 손목은 Z축 이외에  X축, Y축도 수정이 필요해 보이는데 이후 과정은 각자의 몫이란 것으로;;






위의 결과물 (+ MME 약간) 인데 보시면 손목과 팔꿈치가 좀 안맞죠.


유튜브 올리기 귀찮아서 직접 올리기로 해보려는데 잘 되는지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