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MMD 모델은 아니마사 식 미쿠 모델(MMD 기본 미쿠 모델)을 기준으로 만들어지는데,

신장 차이가 난다거나 어깨폭이 유달이 차이 난다거나 할때는 같은 모션이라도 조금씩 어긋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박수를 치는 모션이 같은 경우 특히 눈에 띄임)


모션 일정 부분 혹은 전체를 다른 모델에 도입했을때 맞지않는, 이런 경우를 수정하는데 유용한 방법입니다.



imarine-project.jp <- 여기에서 배포하는 모델과 모션을 써보겠습니다.



모델과 모션을 불러놓은 다음에..





이 모션은 모션캡쳐를 써서 만든 모양입니다. 보통 이런경우 IK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IK를 끊어주세요.

左足IK, 左つま先IK, 右足IK, 右つま先IK 이렇게 4개를 OFF로 설정





사용하지 않는 프레임이 상당히 많아 보입니다. 미사용 프레임을 제거하면 다시 저장했을때 용량이 좀 줄어들겁니다.






위와 같은 모션을 다른 모델을 불러서 적용해 보면..





팔 모양을 보시면 iMarine 모델은 T자형인데 Tda 미쿠는 A형이죠. 여기서 모션이 사단이 납니다 -_-;

이걸 수정하려면 먼저 본을 선택하고, 그다음 해당 프레임 범위를 선택합니다.




이 상태에서 '본 프레임 위치 각도 수정' 메뉴를 부릅니다.





Z값으로 35정도 덧붙여 보죠.




그럼 이렇게 해당하는 프레임의 어깨본 전체가 35도 위로 올라갑니다.




같은 방법으로 왼쪽 어깨도 수정하면 되는데,

수정을 원하는 본과 프레임 범위가 정확하게 선택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을 해 주고 나서 수치 수정을 하셔야 합니다.


안 그러면 골치아픈 사태가 -_-;


왼쪽 어깨는 Z-35 정도면 되고, 덤으로 오른쪽 손목은 Z+15, 왼쪽 손목은 Z-15정도 수정하면 됩니다.


위 모션의 경우 팔꿈치, 손목은 Z축 이외에  X축, Y축도 수정이 필요해 보이는데 이후 과정은 각자의 몫이란 것으로;;






위의 결과물 (+ MME 약간) 인데 보시면 손목과 팔꿈치가 좀 안맞죠.


유튜브 올리기 귀찮아서 직접 올리기로 해보려는데 잘 되는지 원;







신고
  1. Lime 2015.07.31 22:50 신고

    그 이방법말고 모델자체를 팔을 올려서 수정하면 된다고 하길래 해봤는데..
    h ttp://i.imgur.com/sepF9Vj.png
    h ttp://i.imgur.com/FmaN6Ts.png
    h ttp://i.imgur.com/59FnwOv.png
    h ttp://i.imgur.com/yYUBMtM.png
    이런식으로 모델을 수정했는데 모션은 정상작동합니다..
    다만 4번째 주소 사진보시면 손목부분이랑 팔꿈치부분이 저런식으로 변해버립니다.. 이렇게 수정하는거 아닌가요?

    • 무명P 2015.07.31 23:17 신고

      손목이나 팔꿈치 모션 각도를 보면 제가 쓴 방법보다 더 정확하게 나온 것 같네요.
      이렇게 모델을 수정하는게 더 좋은 방법으로 보입니다 +_+

      폴리곤이 깨지는 부분은 확실한 건 아니지만, 아마도 SDEF 문제가 아닐까 싶네요. PMX 에디터의 PmxView 화면에서 폴리곤이 깨지는 부분(정점)을 선택하고, 편집 -> 웨이트 관련 -> 선택정점을 BDEF로 취소 메뉴를 한번 써보세요.

      덧1) 본적이 없는 모델이네요. 출처를 알려주실 수 있나요? 저도 한번 테스트 해보고 싶습니다.
      덧2) 한글판 PMX 에디터를 쓰고 계시는 것 같은데 혹시 제 블로그에서 받으신 건가요? 사용하는데 오류같은건 없는지;

    • Lime 2015.08.01 00:15 신고

      으음..일단 이해는 안되지만 해보겠습니다.

      덧1) h ttp://www.nicovideo.jp/watch/sm26677850?watch_harmful=1 요기서 배포중입니다.

      덧2)넵 길라잡이님 블로그에서 받은겁니다.
      그... pmxeditor_k로 되어있는거 받을떄는 바이러스 있다고 다운안되고 실행하면 바로 바이러스있다고 삭제되서.. 백신끄고 써야하고요.
      a2로 되어있는건 실행하면 h ttp://i.imgur.com/U8AWUgn.png
      이런 오류가뜨지만 잘실행됩니다.

    • Lime 2015.08.01 00:37 신고

      오오오...!! 드디어 됐네요!!ㅠㅠㅠ
      항상 친절하게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무명P 2015.08.01 09:22 신고

      1) 문제가 해결되었다니 다행이네요!
      2) 모델 정보 감사합니다. 요새 니코를 거의 안보다 보니 -_-;
      3) 바이러스가 있다고 나오나요? 피드백이 없길래 이상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설마 그런 문제가.. 게다가 a2도.. OTL
      어떤 백신을쓰시는지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테스트를 해봐야 겠네요.

    • Lime 2015.08.01 18:09 신고

      3) 어베스트 쓰고있습니다.
      pmxeditor_k 도 a2처럼 오류도 뜨네요
      ----
      1)그 위 영상에 머리카락이 수중처럼 뜨는 mme 어디서 배포하는지 알수있을까요?

      2)://i.imgur.com/YEawbzW.png 위영상에 해파리 mme 적용하면
      이런형상이 나타나는데 어떻게 해결하죠?
      시스템 로캘 일본어입니다.

    • 무명P 2015.08.02 00:19 신고

      1) 머리카락 뜨는건 MME가 아니라 중력 설정입니다.
      2) 해파리 사각형 바닥에 뜨는건 MME DepthRT탭에서 jellyfish.x 를체크를 해제하시면 됩니다.
      ://i.imgur.com/31zbrge.jpg
      여기 이미지를 참고해 보세요.

      덧) 알려주셨던 바이러스 부분은 한글화에 사용했던 툴들부터 전부 검사를 해 봤습니다.
      MS 시큐리티 에센셜에서는 걸리는게 없었고, 아바스트에서는 결과 파일 (K, a2) 만 '바이러스가 의심스럽다' 는 결과를 내놓는군요.

      아무래도 한글화 자체가 해킹에 가까운 방식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보니 ,백신 엔진이 의심스러운 부분도 찾아주는것으로 보입니다.

      에 그리고.. SlimDX 오류 부분은 저도 왜 그런지 모르겠습니다 -_-;
      UVEditor 플러그인에서 나는 오류 같은데 해당 dll을 빼보시는건 어떨까 싶네요.

    • Lime 2015.08.02 00:34 신고

      중력은 잘되네요 ㅎㅎ

      ://i.imgur.com/hDaTEN6.png
      그런데 DepthRT에서 해파리 mme 를꺼도 그러네요..
      지금 본 문제인데 분명 해파리 mme를 추가했는데
      DepthRT에서 해파리 mme의 경로가 다른 mme 경로로 되어있는데
      이것떄문인가요?

    • 무명P 2015.08.02 10:53 신고

      저 사각형 생기는건 수중 파티클 효과 때문인 것 같은데 자세히는 모르겠네요..
      http://seiga.nicovideo.jp/seiga/im3326854
      배포처에 여러가지 설명이 있으니 그쪽을 참고하시는 수 밖에는 없을 것 같습니다.

  2. 2015.08.14 15:01 신고

    무명P님 안녕하세요 !
    위의 댓글을 보고 해파리 이펙트를 만드신 분이 만든 수중 이펙트를 받았는데 적용이 되질 않아서 시스템 로캘 변경을 했더니 적용이 잘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부터 셰이더가 적용이 되질 않는데 시스템 로캘 변경과 셰이더가 무언가 관련이 있나요?ㅠㅠ

    • 무명P 2015.08.14 16:47 신고

      MME용 셰이더 텍스트 파일 (.fx) 은 거의 대부분 Shift-JIS(일본어)로 되어있습니다.

      때문에 셰이더 뿐 아니라 MME용 효과 중 내부에 일본어가 포함된 경우엔 전부 시스템 로캘의 영향을 받습니다.
      MMD가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경우죠.

      어떤 셰이더가 문제가 되는지 알려주시면 저도 한번 살펴보고 싶네요.

  3. 2015.08.15 16:44 신고

    앗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적용이 되지 않던 셰이더들은 .fx파일을 살펴보니 일본어가 깨져서 뷁어로 나타나있더라구요 셰이더를 다시 다운로드해서 압축 해제할 때 일본어 코드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압축해제를 하였더니 적용이 잘 되었어요! ㅠㅠ GreenerShader1.13 과 NCHL Shader2 이였어요! 제가 조금 더 살펴보고 질문을 드렸어야 했는데,번거롭게 해 드려서 죄송하네요..

    • 무명P 2015.08.15 16:53 신고

      문제가 해결되서 다행입니다.
      NCHL 2가 나와있다는건 알고있었는데 아직 써본적이 없군요. 이번 기회에 한번 다뤄봐야 겠네요.

  4. 고철모함 2015.08.26 16:47 신고

    이제 입문한지 한달반 정도 됬습니다.
    위에서도 언급을 하신 모델간의 어께폭,등등의 이유로
    조금씩 차이가 난다고 하셨는데요.
    그 부분을 보고서 의문이 생겼습니다.
    각각의 모델에 특화시킨 모션이 필요한 것인지,
    아니면 어께나 차이나는 부분만 수정해서 쓸수있는
    특정공식이 있는것인지 말입니다.

    • 고철모함 2015.08.26 16:41 신고

      모션 수정법은 이곳에서 배웠습니다.
      이상하게 금칙어가 계속 떠서...
      나눠서 올립니다.

    • 무명P 2015.08.26 22:52 신고

      T타입 A타입 같이 큰 차이가 날 경우엔 모델을 고쳐서 쓰는게 낫습니다. 모션을 고쳐도 어긋나는게 많아요.
      비슷한 모델(크기나 형태 등)을 썼을때는 본문 내용처럼 모션을 고쳐서쓰는 방법이 좋죠. 그다지 어긋나지는 않거든요.

      그렇다 해도 팔길이 부분은 항상 문제가 됩니다. 손을 마주치거나 하는 모션의 경우엔 모델이 바뀌면 거의 100에99는 수정해줘야 할 일이 생겨요.

  5. 고철모함 2015.08.27 16:44 신고

    답변 감사합니다.
    제가 수정한 모션의 영상을 블로그 처음에 보이도록 수정을 했습니다.
    이 모션은 니코동에서 수정을 하신분이 배포한것을 제가하던 수정법으로 2차수정을 한 영상들이 있습니다.
    혹시 잘못된곳이 보이면 조언을 부탁합니다.
    (저의 닉네임 클릭으로 들어가지는군요. 링크주소는 삭제합니다.)

  6. 인간 2017.07.09 23:36 신고

    일단 그 T자 포즈인가 뭔가하는.그런 모션을 적용하기위해 에디터로 뼈대를 수정하려 하는데 이렇게 나옵니다.

    http://postfiles6.naver.net/MjAxNzA3MDlfMTU5/MDAxNDk5NjEwNTk1NTYx.m16rOPQkm9O6apCinzHqDTy0fU3wbYMUGKtxtCjrn8og.2o3YlCejSlQ107vEtPOcdPEOmgoKIyh7NZNqjrbqj5Mg.PNG.asdfgh11as/1.png?type=w1

    적용후: http://postfiles1.naver.net/MjAxNzA3MDlfNDQg/MDAxNDk5NjExNDY1Njc2.yJbdW5MhUEWTVHCuBlpJ2pueU_Eca3IUhofXpXFshrog.feV64viVNkpZ7J7pBHyU85W5vw8gAUizpm4EVH8HGf0g.PNG.asdfgh11as/2.png?type=w1

    이거 해결법좀 알려주세요

    에디터 버전은 1.3.8pmd 이고요 이 이상버전은 불가능합니다.

    뼈대 연결도 다 되있습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