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사용할 효과들은 꽤 무거운 경향이 있습니다.
fx 파일 설정에 따라 그래픽 카드가 못버티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이제 비가 내리는 분위기를 더하기 위해 안개효과가 필요합니다.
(※ getuploader 사이트는 한국지역 IP를 차단하고 있으므로 VPN이나 프록시를 사용하세요.)
ikPostFog.pmx 파일을 불러들이고 모프에서 다음 값을 세팅합니다.
全体+ 1 (전체)
幅+ 1 (폭)
厚さ+ 1 (두께)
濃度+ 0.1 (농도)
エリア限定 0.75 (지역 한정)
加算R 0.1, 加算G 0.1, 加算B 0.11 (가산)
減衰R 0.5, 減衰G 0.5, 減衰B 0.45 (쇠퇴)
フェード 0.16 (페이드)
이렇게 하면 아주 옅은 파란색을 더한 광범위한 안개가 만들어집니다. 취향에 따라 여러 값을 조절해 보세요.
지금 보니 풍경과 조명이 맞지 않는 듯 하군요. 좀더 조명을 우울하게(..) 조절해 봅시다.
이제 밖에 비를 뿌려야 겠지요.
(※ 출처가 변경되어 있으니 작자분의 마이리스트 항목을 참고하세요.)
RainLite.x 파일을 불러 옵니다.
집안에 비가 내리는군요. 큰일입니다.
RainLite.x 를 더미 본에 붙이고 위치를 조절해서, 비가 오는 부분을 집 밖으로 빼줍니다.
위치 이외에 각도 값을 조절하면 비가 기울어져 내리게 할 수 있습니다. 좀더 리얼한 연출이 가능해 집니다.
RainLite.x의 Ti 값을 조절해 투명도를 더해주면 빗줄기의 강도가 약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비 내리는 부분을 보시면 미묘한 사각형들이 줄지어 서 있는것을 볼 수 있는데,
광역 효과가 겹칠때 흔히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럴때는 MME의 이펙트 매핑으로 들어가셔서
RainLite.x의 체크를 해제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제대로 나오죠.
이펙트 매핑 메뉴를 이용해 특정 효과가 특정 부분에 적용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은 상당히 유용하고 자주 쓰입니다.
이제 창문에 물방울을 맺히게 해 봅시다.
(※통상판(通常版)과 간이판(簡易版)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통상판을 사용합니다.)
ikRaindrops2.x 파일을 불러와서 크기를 조절합니다. 위치를 이동시켜야 하므로 더미 본에 붙이고,
방의 창문 위치와 적당히 일치시키면 됩니다. (각자 세세한 값은 다를 수 있으니 적당히 수정하세요)
임시로 비 내리는걸 빼고 보면 이렇게 보이게 됩니다.
빗방울이 창문을 타고 내리는 장면이 멋지죠 +_+
세부적인 효과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ikRaindrops2.fx 내부를 수정해야 합니다.
BUFFER_SIZE 값을 2049로 올려서 빗발울의 해상도를 높이고, ParticleSize는 1.0 ~ 2 사이로
LifetimeMin 값을 줄이면 빗방울이 좀더 자주 떨어집니다. 그 외 다른 값을도 한번 바꿔보세요.
그 외에도, 창문에 달라붙은 물방울은 뒷쪽 배경 (즉 여기에서는 방 안) 이 비쳐지는 묘화가 있는데,
방안이 전체적으로 노란색이므로 비오는 풍경과는 잘 안 어울립니다.
이럴때는 이펙트 매핑의 RefractRT 탭에서 방 모델을 체크 해제하세요.
창문에 방 안쪽의 모델이 비쳐 보인다면 멋질겁니다.
ikRaindrops 안에 Mirror 효과가 동봉되어 있는데,
Mirror.x 파일을 불러서 ikRaindrops 와 같은 방식으로 더미본에 붙이고,
창문 위치에 맞게 크기와 위치값을 조정한 다음, 유리창에 알맞게 투명도를 지정해 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창문에 미쿠 모델이 미쳐 보이게 됩니다.
Mirror.fx의
#define WIDTH 2048
#define HEIGHT 2048
이 두 값을 이런식으로 올려주면 비쳐 보이는 부분의 해상도를 올릴 수 있는데, 값을 크게 주면 꽤 무거워지더군요.
바깥 경치는 비와 안개에 가려지므로 크게 상관 없지만, 미쿠 모델의 그림자는 조금 불만스럽죠.
고해상도 그림자를 적용해 봅시다.
【MMD】PanelLight+ExcellentShadow【MME】
ExcellentShadow.x 파일을 불러 온 다음, MME의 이펙트 매핑으로 들어가서
원하는 모델에 full_ES_pmx.fx 를 적용합니다.
유감스럽게도 지금 조명 세팅으론 효과가 잘 드러나지는 않습니다. 제 경우엔 거의 매번 사용하는 효과이니 한번 봐두세요.
그리고 이제 마지막으로 전체적인 스크린 효과를 넣어봅시다.
【MME】お手軽トーン補正エフェクトをつくってみた【01/03更新】
o_Diffusion : o_Diffusion.x 를 불러들이고 Si와 Ti 값을 조절
o_SelfOverlay : 마찬가지로 o_SelfOverlay_Blur.x 를 불러들이고 Si와 Ti 값을 조절
색감이 조금 달라지죠.
o_Tonemap을 다운로드 받고 여러가지를 시험해 봅시다.
o_Monochrome
스크린 효과는 포토샵을 쓰거나 영상 편집때 넣을 수도 있지만 MME로, 해결하는 방법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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