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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kuMikuDance/Tutorial

비 오는 날의 풍경 1/2

'비오는 도시 풍경'을 만들려고 합니다. MME를 쳐발라 보기에 좋은 기회죠.



우선 비오는 날에 맞는스카이돔이 필요한데 마침 좋은게 있네요.


【MMDステージ配布】アニメの背景風スカイドーム6


rainyday.x 파일을 불러옵니다.





도시 배경으로는 '하늘색 도시' 를 쓰려고 합니다.


[MMD] 空色町配布


sorairo1.52.x 파일을 불러옵니다.




보시면 스카이돔이 도시에 비해 너무 작죠. 스카이돔의 배율을 10배정도 늘립니다.




작은 방을 하나 집어넣어봅시다. (※ 제목에 신경쓰시면 지는겁니다!)


Cause MMD needs even more fucking hotel stages


카스코에서 뽑아낸 자료로군요. 아무렴 어때.


カスタム少女.pmd 파일을 볼러오기 전에 조금 손을 보려고 합니다. 일단 두개에요.


방에 창문이 없습니다. 그러니 창을 하나 뜯어내야 하고, 방의 크기에 불만이 있는 관계로 크기를 조절하는 모프를 하나 만듭니다.


PMX에디터의 사용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히 하도록 하고, 여기서는 간단하게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일케 일케 해서 방을 손본다음 불러옵니다.





버스정류장 한가운데 방이 위치해 있어 어울리지 않으니 위치를 옮깁니다.


더미본 (ダミーボーン.pmd, MMD설치시 기본으로 깔려있는 더미 조작용 본) 을 부른 다음

여기에 스카이돔이나 마을을 붙여서 위치를 이동시키는 방법이 가장 간단하죠.


그전에 마을이 .x 악세사리로 되어 있는데, PMX에디터에서 이를 불러들여 모델 파일인 .pmx로 바꿀 수 있습니다.




별다른 조작 없이 그냥 그대로 불러서 저장하면 대부분 별탈없이 만들어집니다.


배경 스테이지를 pmx 화 하면 몇가지 이득이 있는데,

더미 본에 붙이거나 할 필요 없이 직관적으로 이동가능해지고, 모델이 그려지는 순서를 정한다거나 할때 편해집니다.


다만 부작용(?) 도 있어서, 그림자 처리를 한다거나 할때 힘들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그런 일은 눈에 띄지 않으니 (비오는 날이니까) 넘어가겠습니다.


다시 메인으로 돌아와서



스테이지의 기준을 건물 위, 화살표 방향으로 옮기고자 합니다.

카메라나 기타 모델이 위치할 장소가 되므로, 방을 옮기는 것 보다는 도시 자체를 내려버리는게 나중을 위해 편해요.


도시 위치를 변경하고


방을 180도 돌려 창문의 위치를 역으로 향하게 합니다.


(※ 대략적인 수치이므로 적당히 조절하세요)




뜬금없는 외형이 되었지만 카메라를 건물 외부에서 안으로 향하게 할 계획이 아니므로 상관 없습니다.

반대의 경우에는 밖에서 보기에 적당한 건물과 도시를 선택합니다.


배경이 적당히 만들어졌으니 모델을 하나 불러서 포즈를 취하게 해 봅시다.


Tda式デフォ服ミク_ver1.1 (袖なしver1.4)




Tda 미쿠의 기본 복장에 팔토시(?) 가 없는 버전입니다.

어째서인지 팔에다 링을 남겨놨는데 헤드셋도 같이 모프로 가립니다.



0프레임 포즈만 들어있는 모션 파일을 첨부합니다. 필요한 분은 참고하세요.


RainyDayMiku02.zip




(※스샷이 너무 많아져서 로딩 압박이 우려되므로 여기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