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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kuMikuDance/Tutorial

폐허에서 저격장면 - 걷기 모션 합성 & 저격수 배치

지난 게시물에서 패스메이커로 모델의 이동경로를 매핑했는데, 여기에 걷기 모션을 추가합니다.


걷거나 달리거나 폴짝폴짝 ver 3.0 게시물의 자료에서 歩く\A07_SO_元気の無い歩き_s480_p40.vmd 모션을 쓸 계획이지만

SO 방식의 모션은 모든부모 본 (全ての親) 이 덮어씌워지면 이동경로가 꼬이게 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별도의 모델을 하나 더 불러서 여기에 모션을 넣고


(재생 시켜보면 앞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동 자체는 필요 없지요)



전체 프레임에서 모든 본/표정/IK를 전부 선택한 다음,


(위 세가지 메뉴를 한번씩 각각 선택합니다)


그 중 모든부모 본만 선택을 제외합니다.


(프레임 등록부분이 전부 빨간색으로 된 상태에서 0프레임과 1800 프레임의 모든 부모 본을 시프트 + 클릭하면 됩니다)


이 상태가 원하는 모션입니다. 복사해서 원래 모델에 붙여 넣어도 되고, 저장해서 다시 불러와도 됩니다.


원래 적용하려던 모델에 모션을 적용해서 재생해 보면 자연스러운 걷기 모션이 완성됩니다.






이제 저격수를 배치할 차례입니다. 모델은 dum.

일반 버전을 쓰려다가 프릴이 잔뜩달린 치마입고 엎드려 있는게 영 어색해서 mf 버전을 썼습니다.




모든부모 본을 써서 위치를 적당한 지점으로 배치하려고 합니다.




.. 하려는데 위치는 괜찮지만 배경이 되는 폐 건물이 조금 좁지않나 싶네요.




이럴때는 PMXE로 편집을 간단하게 해서




자리를 확보해서 배치합니다.



(.. 편집을 한건 좋은데 텍스쳐가 찌그러져버렸네요 -_-; 뭐 세세한건 넘어가죠.)



직접 포즈를 잡아 주어도 좋고, 포즈 모음집에서 골라 붙여줘도 괜찮겠죠.

데포코 사격자세 를 보면 사격용 포즈가 여럿 들어있는데



デフォ子_狙撃銃_伏せ撃ち.vpd 를 썼습니다.




【MMD】狙撃銃セット配布 를 보면 여러가지 저격총이 있는데 마음에 드는걸 골라보세요.

(전 그중에 드라그노프가 좋아보이네요 +_+)


* (포즈를 보시면 오른손이 피스톨 그립에 맞춰져 있어서 스톡 그립을 쓰려면 꽤 손봐야 합니다.)



* (손잡이가 모델의 손에 비해 좀 큰데 PMXE에서 수정해 보세요)


보통 총기류 모델은 손잡이 부분에 손을 밀착시킬 수 있도록 더미용 본이 달려있는데 이 모델은 그런게 없습니다.

그냥 그대로 배치시키거나, 아니면 더미 본을 하나 달아주는 것도 방법이죠. 여기서는 그냥 배치할 생각입니다.


그 외에 모래주머니 같은걸 같이 배치하면 좀더 분위기가 괜찮을것 같네요. (MMDFuph 님의 자료입니다)

sandbags.zip




전부 더해서 배치하면 완료.



카메라 모션을 손보고, 배경이나 스카이돔을 넣고, 기타 MME 효과도 떡칠하고...

마지막으로 총맞고 뻗는 -_- 장면만 만들어주면 완성이네요.


어째 생각보다 길어지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