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kuMikuDance/MikuMikuEffect

일해라 빛

강한 빛으로 옷에 바디라인을 그리게 만드는 효과입니다.



출처


【MMD】仕事しろ光【MME】




WorkingLight.zip




사용방법


모델을 하나 불러옵니다. 스커트가 팔랑거리는 모델이 쓰기에도 보기에도 좋아요

단 스커트 아래로 비칠 부분이 정확하게 모델링 되어 있어야 합니다.




WorkingLight.x 를 불러들이고 나서


MME의 효과 할당으로 들어가 Main 탭에서 스커트 부분의 재질을 확인해 둡니다.



이 모델은 24, 25번으로 보면 되겠군요.



WL_MaskRT 탭으로 넘어가 해당 재질에 Mask_XX.fxsub 효과를 적용합니다.

(XX는 숫자로, 00 12 25 50 75 90 이렇게 6종류가 마련되어 있는데 숫자가 낮을수록 투과도가 높습니다.)





WL_ScreenMaskRT 탭에서 모델 전체에 ScreenMaskTarget.fxsub 효과를 적용하고





광원 방향을 조절해 역광을 만들어 보면





이런 식으로 다리가 치마에 비치게 됩니다 *-_-*


WorkingLight.x 의 Tr 값으로 비치는 정도를, Si 값으로 흐리게 번지는 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스키이돔을 사용할 때에는 WL_MaskRT에서 체크 해제를, WL_ScreenMaskRT에서 ScreenMask.fxsub (기본값) 으로 두세요.



재질을 반투명하게 만들어서 비치게 하는 방법도 있지만, MMD는 이런 처리를 제대로 못하죠.

빛이 많거나 역광을 자주 쓰는 장면에 쓰면 좋은 효과입니다.



덧 ) 그러다보니 생각이 났는데



이런 모델이 있었군요







'MikuMikuDance > MikuMikuEffe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N2+CShader v005  (12) 2016.03.20
WorkingFloorAL ver 0.0.7  (3) 2016.02.22
Water v5.5 (수면 효과)  (9) 2016.02.14
ObjectLuminous Ver 1.1  (8) 2015.12.18
AutoLuminous Ver 4.2  (0) 2015.12.18
1인칭 시점 윙크  (0) 2015.09.13
PostClip  (0) 2015.09.06
Blood and Ink  (11) 2015.08.14
자주 사용되는 효과 모음 - 셰이더/섀도우  (4) 2015.07.23
ExcellentShadow2 : 초고품질 셀프 그림자 효과  (4) 2013.0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