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D의 기본 셰이더 성능이 다소 열악한 관계로, 여러 튿징을 가진 셰이더가 나와 있습니다.
전 ExcellentShadow + SSAO 조합이면 거의 대부분 상황을 처리할 수 있다고 보고 있긴 하지만,
어디까지나 취향이겠죠.
일단 셰이더는 3가지 분류가 있는 것 같습니다.
어디까지나 정확한 기준없이 제 느낌대로 말하는 거니 따지지는 말아주세요;
하프 램버트 셰이더 기반 :
과장되면서도 실사에 가까운 느낌을 냅니다. 림라이트를 써서 분위기를 강조하는 데도 좋죠.
여기에 노멀맵을 결합해서 리얼한 질감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낫토카레님의 하프 램버트 셰이더가 유명했는데, (흔히 말하는 NCHL)
여기에 다중광원 처리가 가능한 Cook-Torrance 셰이더까지 나왔습니다만
이후 더 이상 발전하지 않고 (64비트 대응 버전이 만들어지지 않음;) 지금은 출처도 삭제되었습니다.
사용하기가 까다롭지만 좋은 결과가 나오는 셰이더였는데 아쉽지요;
소프트/하드라이트 셰이더 라는게 있는데, 위 하프램버트의 개선판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노멀맵을 이용한 질감 처리에 특화된 pmotskin 셰이더가 있는데 특히 피부 표현에 강합니다.
대신 상당히 무거운 감이 있어서 조금 가볍게 한 d_pmotskin도 나왔지요.
pmotskin과 비슷한 느낌으로 빔맨 님의 다광원에펙트가 있는데,
스피어맵 없이 주변에서 반사되는 빛을 강조 표현할때 좋습니다.
툰 셰이더 기반 :
위쪽과는 반대의 물건? 같은 느낌으로, 딱 떨어지는 그림자를 구현해서 만화적인 표현을 만들어냅니다.
(MMD의 기본 셰이더가 여기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툰 셰이더는 제작자 취향에 따라 종류가 많은 편입니다.
かっつり툰셰이더 - MMD보다 좀더 분명한 그림자 구현
T_ToonShader - 단계별로 강한 그림자를 구현
T_ASBShader - 죠죠( -_-) 풍 툰 셰이더
HAToon2 - 툰 셰이더 생성기(!) 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덜트 셰이더 기반 :
그림자를 부드럽게 하고 SAO와 노멀맵 등을 조합해서 실사에 가까운 결과를 만듭니다.
툰 셰이더만큼 다양한 효과가 나와있습니다.
윤기평면셰이더 - 기름을 부은듯 맨들맨들한 효과 -_-
SeriousShader - 부드러운 입체감을 강조
AdultShader - 카메라 방향에 따라 대비를 강조해서 그림자 안에서도 입체감을 부각
dAdultShader - 어덜트 셰이더에 많은 기능과 바리에이션을 추가
GreenerShader - 이건 툰 셰이더에 가까운 물건이지만.. 부드러운 그림자에 SSAO, 노멀맵 조합으로 실제에 가까운 질감구현
G_Shader - 아주 많은(!) 바리에이션 조합, 5 단계 명암 제공
MMD의 그림자처리는 사실 봐줄만한게 못되는 터라 이를 보완하는 효과가 많이 있는데,
그중에서 ExcellentShadow 같은건 대부분의 셰이더에 기본으로 동봉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냥 쓸때는 편한데, 특정 셰이더와 섀도우 효과를 같이 쓰려고 할때 겹치면 꽤 머리아픈 상황이 나오곤 하지요.
ExcellentShadow2 - 가장 널리 쓰이는 그림자 효과.
TxAlphaExShadow - 텍스쳐의 알파값을 그림자에 구현.
XShadow - 캐릭터의 발밑에 생기는 그림자를 X자 모양으로 치환. 광원이 많은 스테이지 등에 특화
VolumeShadow - 일반적으로 쓰이는 섀도우 맵 기법이 아닌, 그림자 볼륨 기법을 사용해 메모리 맵의 크기과 카메라 거리 등에 영향을 받지 않는 그림자 구현. 앨리어싱이 없는 날카로운 그림자를 얻을 수 있다.
HgShadow - 여러 그림자 기법을 혼용해 고품질의 그림자 구현. 매우 무거움. 카메라각도에 따른 정확도 손실이 없지만 위치에 따른 정확도 손실이 있다.
ShadowOnlyMap - 그림자 맵에 사용자 텍스쳐를 붙여넣기가 가능. 독특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음
덧) 위키에 정리된것 중 오래된걸 빼도 저만큼이나 되네요.. 해당 효과에 대한 링크와 사용 샘플은 차후에 -_-;
덧2) 아래 ドゥドゥ 님의 다기능 셰이더 정리 영상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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