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ME용 Half-Lambert Shader는 제가 알기로 현재 3종류가 나와 있습니다.
ハーフランバート照明っぽいエフェクト Ver 0.24 by 納豆カレー
(하프 램버트 조명 같은 효과 0.24 by 낫토카레)
ハーフランバート照明っぽいエフェクトVer0.24のPointLightアクセサリのTrで光の距離による減衰量を可変
(하프 램버트 조명 같은 효과 0.24의 점광원 액세서리의 Tr로 거리에 따른 감쇠량 가변 모드)
Soft Light HLShader+ v1.32 by Furia
낫토카레 님의 효과는 여러개가 동봉되어 있는데,
그중에서 Cook-Torrance.fx와 Cook-Torrance_Lite.fx 를 살펴보겠습니다.
두 효과의 차이점은 전자는 점광원 액세서리로 광원 세팅이 필요하다는 것이고
라이트 버전은 MMD의 기본 광원을 그대로 쓴다는 점입니다. 아무래도 이쪽이 다루기 쉽기는 하지만,
광원 효과를 쓰려면 이전 것이 필요 하겠죠.
감쇠량 가변 모드는 거리에 따른 점광원의 세기 설정이 달라지도록 개조가 되어 있는데,
거리에 맞게 광원 강도를 바꿔주어야 합니다. 좀더 세밀한 조정이 필요하고 그만큼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죠.
퓨리아 님의 소프트 라이트 HLS는 MMD 기본 광원을 그대로 쓰고, 외곽선이 지원되며,
회색계조를 띄는 낫토카레 님의 셰이더에 비해 좀더 가벼운 느낌이 납니다.
일단 한번 샘플을 보는게 좋겠네요.
Cook-Torrance.fx
Cook-Torrance_Lite.fx
SoftLightHLShader+
Cook-Torrance.fx 의 색감이 다른 것은,
회색 계조를 줄이기 위해서 별도로 점광원의 RGB 값을 약간 조절해 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4개의 광원;
간단하게 그냥 쓰기에는 SoftLightHLShader+ 가 편하고,
광원 효과를 노리고 쓴다면 Cook-Torrance.fx가 좋겠습니다.
다만 낫토카레 님의 효과는 외곽선을 사용할 수 없는데
외곽선을 표현할 수 있도록 조금 고쳐서 써봤습니다.
(결과는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하긴 하네요. -_-)
일단 사용법은 기본적으로 모델에 걸치면 되니 딱히 특별한건 없고,
원 출처에서 직접 받으셨을 경우 fx 효과 파일 이름이 일본어로 된 부분을 영문으로 고쳐 써 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점광원 세팅은, 매번 위치 잡는게 번거로웠기 때문에 별도로 점광원용 더미 본 모델을 하나 만들었는데
light0 이 주 광원으로 MMD 기본 광원의 방향과 유사하도록 사전에 위치가 조정되어 있습니다.
1 ~ 3은 주변광원으로 쓰시면 되고, 센터본을 조정해서 전체 광원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가 만들어놓고 써보니 그런대로 편하더군요. 한번 써보세요 -_-;
light0 ~ 3의 본에 PointLight0 ~ 3을 액세서리 편집으로 붙여서 변수를 설정해 주면 되는데
RGB 값은 회색 계조를 없애기 위해 Rx 0.27 Ry 0.25 Rz 0.24 정도로 설정하고
광원의 강도값은 light0을 Si 10~15, 다른건 Si 5~7 정도로 잡으면 꽤 화사한 느낌이 납니다.
대강 이런식.
그리고 셰이더는 무단 재배포인데; 클레임이 있을 경우 배포를 중지합니다.
0,24 mod 에는 외곽선을 쓸 수 있도록 코드를 조금 추가한 버전을 동봉했습니다. 역시 필요하시면 꺼내 쓰세요 -_-;
그리고 광원용 더미본 하나 추가;
ハーフランバート照明っぽいエフェクト Ver 0.24 by 納豆カレー
(하프 램버트 조명 같은 효과 0.24 by 낫토카레)
ハーフランバート照明っぽいエフェクトVer0.24のPointLightアクセサリのTrで光の距離による減衰量を可変
(하프 램버트 조명 같은 효과 0.24의 점광원 액세서리의 Tr로 거리에 따른 감쇠량 가변 모드)
Soft Light HLShader+ v1.32 by Furia
낫토카레 님의 효과는 여러개가 동봉되어 있는데,
그중에서 Cook-Torrance.fx와 Cook-Torrance_Lite.fx 를 살펴보겠습니다.
두 효과의 차이점은 전자는 점광원 액세서리로 광원 세팅이 필요하다는 것이고
라이트 버전은 MMD의 기본 광원을 그대로 쓴다는 점입니다. 아무래도 이쪽이 다루기 쉽기는 하지만,
광원 효과를 쓰려면 이전 것이 필요 하겠죠.
감쇠량 가변 모드는 거리에 따른 점광원의 세기 설정이 달라지도록 개조가 되어 있는데,
거리에 맞게 광원 강도를 바꿔주어야 합니다. 좀더 세밀한 조정이 필요하고 그만큼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죠.
퓨리아 님의 소프트 라이트 HLS는 MMD 기본 광원을 그대로 쓰고, 외곽선이 지원되며,
회색계조를 띄는 낫토카레 님의 셰이더에 비해 좀더 가벼운 느낌이 납니다.
일단 한번 샘플을 보는게 좋겠네요.
Cook-Torrance.fx
Cook-Torrance_Lite.fx
SoftLightHLShader+
Cook-Torrance.fx 의 색감이 다른 것은,
회색 계조를 줄이기 위해서 별도로 점광원의 RGB 값을 약간 조절해 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4개의 광원;
간단하게 그냥 쓰기에는 SoftLightHLShader+ 가 편하고,
광원 효과를 노리고 쓴다면 Cook-Torrance.fx가 좋겠습니다.
다만 낫토카레 님의 효과는 외곽선을 사용할 수 없는데
외곽선을 표현할 수 있도록 조금 고쳐서 써봤습니다.
(결과는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하긴 하네요. -_-)
일단 사용법은 기본적으로 모델에 걸치면 되니 딱히 특별한건 없고,
원 출처에서 직접 받으셨을 경우 fx 효과 파일 이름이 일본어로 된 부분을 영문으로 고쳐 써 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점광원 세팅은, 매번 위치 잡는게 번거로웠기 때문에 별도로 점광원용 더미 본 모델을 하나 만들었는데
light0 이 주 광원으로 MMD 기본 광원의 방향과 유사하도록 사전에 위치가 조정되어 있습니다.
1 ~ 3은 주변광원으로 쓰시면 되고, 센터본을 조정해서 전체 광원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가 만들어놓고 써보니 그런대로 편하더군요. 한번 써보세요 -_-;
light0 ~ 3의 본에 PointLight0 ~ 3을 액세서리 편집으로 붙여서 변수를 설정해 주면 되는데
RGB 값은 회색 계조를 없애기 위해 Rx 0.27 Ry 0.25 Rz 0.24 정도로 설정하고
광원의 강도값은 light0을 Si 10~15, 다른건 Si 5~7 정도로 잡으면 꽤 화사한 느낌이 납니다.
대강 이런식.
그리고 셰이더는 무단 재배포인데; 클레임이 있을 경우 배포를 중지합니다.
0,24 mod 에는 외곽선을 쓸 수 있도록 코드를 조금 추가한 버전을 동봉했습니다. 역시 필요하시면 꺼내 쓰세요 -_-;
그리고 광원용 더미본 하나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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