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링 과정에서 많은 수고를 잡아먹는 부분중 하나가 웨이트와 물리설정인데,

스커트나 롱코트 같은 경우 다뤄야 하는 본과 강체, 조인트의 수가 많아 특히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메타세콰이어에서 키노트 플러그인을 쓰는게 정석이지만

PMXE 에서 상당히 많은 부분을 자동화 해 주는 플러그인이 있더군요. 제작자인 くろら님께 감사를



출처 : 曲面自動設定プラグイン(PMX対応)







130320.zip


PMDESurfaceEditor(0217用)K.7z


※ 한글판은 제작과정상의 이유로 휴리스틱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백신 프로그램에서 트로이얀 의심 판정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정성에 대한 보증은 하지 않는 관계로 본인 책임하에 사용하세요.






동봉 파일에 html로 된 사용자 메뉴얼이 들어있는데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 하나에 전부 담기에는 양이 너무 많네요.



사용방법 (간략 버전)


dll 파일을 PMXE의 플러그인 폴더에 복사합니다.

(최근 버전의 PMXE에는 0217 버전을 쓰면 됩니다. 한글판은 0217 하나만 있습니다)



기존에 남아있는 치마 관련 본이나 강체, 조인트가 있는 경우 미리 삭제해 두어야 합니다. (삭제 순서는 조인트 -> 강체 -> 본)


물리설정을 넣고싶은 치마의 정점을 선택해 둔 다음, 플러그인을 부르고


기본설정 탭 -> 선택 정점 모델 취득

본 탭 -> 본 표시범위 -> 본 프레임 설정

강체 탭 / 세로 조인트 / 옆 조인트 탭에서 파라미터 설정

기본 - 상세 설정 적용

제어점 편집 시작


이후 생성된 제어점을 치마에 적절하게 위치시키고 제어점 편집 완료


이상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 취향타는 BGM & 볼륨 주의





영상 보고 따라하시면 조금 쉬울지도 ;;



위 영상에서는 Appearance Costume Miku's *-300 Watchers Gift-* 에서 받은 고딕 아피미쿠를 썼는데,


치마 본은 있지만 강체 등 물리설정이 빠져있습니다. 튜토리얼로 좋은 소재죠.


하반신과 다리 강체를 수작업으로 (대충) 만드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부분은 다른 완성도 높은 모델을 참고하면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