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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kuMikuDance/PMX Editor

PMX 데이터 검증 - 부정 정점의 수정

PMD/PMX 모델을 다루다 보면 MMD에서 읽다가 뻗어버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대부분 모델 데이터에 오류가 있는 경우인데,

PMX 에디터에 이런 모델의 상태를 검증해주는 메뉴가 있습니다.



PMXE에 모델을 불러옵니다. 

여기서는 門を開く者アリス 모델을 예로 들려고 하는데, 제작 년도가 조금 (근 5년) 된 탓인지 오류가 조금 있습니다.


파일 메뉴에서 PMX 데이터의 상태 검증으로 들어가 보면




이렇게 어디 어느 부분의 데이터가 이렇다~ 라고 주루룩 뜰 거에요.



밑줄 부분을 보면 '면을 참조하지 않는 정점이 480개가 있다' 고 나오는데요

이게 흔히 유령 정점이라 불리는 물건 되시겠습니다.

사실 이건 MMD에서 처리할때 거의 무시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실제 사용할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만

일단 오류니까 수정해두는게 좋겠죠.


다른 오류들도 여기서 검증이 가능한데,

정점이나 모프, 표시 관련 오류는 별다른 제약? 없이 사용이 가능한 반면

본 관련, 특히 IK 부분에서 오류가 있을경우 거의 열에 아홉은 MMD가 다운됩니다.

강체나 조인트 쪽에 오류가 있으면 사용은 되는데 모델이 사방팔방 파탄이 나죠. 머리카락이 바닥으로 추락한다던가



이쪽은 다음에 한번 더 다루도록 하고 이번에는 일단 부정 정점을 먼저 살펴보죠.



PmxView 화면을 다음과 같이 세팅합니다. 점, 면 편집을 켜고 재질 마스킹과 객체조작 윈도우를 열어둡니다.





여기서 Ctrl + A 로 전체를 선택한 다음, 객체 조작에서 MS 1번을 눌러줍니다. (번호는 1이던 5던 아무거나 상관없음)





빈 공간을 클릭해서 선택을 취소한 다음,

재질 마스킹 윈도우에서 전체 보기를 클릭하고 MR 1번을 클릭해 줍니다.





이 방법으로 재질에 나와있지 않은 정점들을 표시하게 됩니다.

이 모델의 경우 정점이 겹체있기 때문에 잘 눈에 띄지 않지만,

이해를 돕기위해 약간 이동시켜보면



주황색으로 선택된 부분이외에 어깨 부분에 있는 녹색의 정점이 비참조 정점, 즉 유령정점 입니다.

데이터만 차지하고 있을 뿐 실제 쓰이지는 않고 있는 부분입니다.



이걸 제거하려면 이 상태에서 편집 -> 선택정점 -> 비표시로 들어가서




제대로 나타나 있는 재질 부분을 감춰주면 확인이 쉬워 지겠죠.




이제 Ctrl + A로 비참조 정점을 전부 선택하고



편집 -> 선택 정점 -> 정점 삭제로 지워줍니다.





상태 확인 윈도우에서 검증 버튼을 다시 눌러보면 해당 오류가 사라졌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부정 정점은 PMX 포맷이 나오기 이전, PMD 시절에

메타세콰이어의 오류로 생긴다는 말도 있었고

구버전의 PMDE (대략 0.4 버전대) 로 편집할 경우 생긴다는 소문 이 있었습니다.

가뜩이나 6만4천 정점 한계 때문에 머리아픈데 안쓰이는 데이터가 자리를 차지하고 있어서 골치를 썩이고는 했습니다만

요새는 보기 드문 오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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