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s

(약 스포) 초중반 진행 팁

지금 한 30시간 정도 ( ..) 플레이중인데, 오프월드 게임으로 노하우가 많은 회사답게 크게 지장있는 버그는 없네요.

정말 다행이야



캐릭터 생성/빌드


원하는 빌드를 처음에 어떻게 쌓을것인지에 따라 초기 SPECIAL 수치를 정하면 됩니다.

안그러면 필요한 스탯 찍느라 퍽 찍는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가 생기더군요.


제작 시스템의 비중이 커진 만큼 Int 수치를 좀더 높게 잡는게 유리한 면이 있어 보입니다.

무기 모드 중 Science! 퍽을 요구하는게 많은데 이게 Int 6에서 시작하고

정착지에 상점을 만들려면 Local Leader퍽이 있어야 하는데 Char 6 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전 카리스마6, 인텔6으로 찍고 시작 -_-/


근접/헤비웨폰/폭발물 특화 는 2회차 이후에 간다고 보고, 보통 총기류로 갈 텐데

권총 / 단발 / 연발 이렇게 3가지로 나뉘는 듯 합니다.


각각 Gunslinger(Agi) / Rifleman (Per) / Commando (Agi) 퍽으로 데미지를 높여줄 수 있으니

주력무기를 골라서 팍팍 찍어보아요.


위 퍽을 꽉꽉 밟아가며 찍느냐, 아니면 Gun nut / Science! 중심으로 찍고 무기 개조를 우선하느냐 정도의 차이가 있겠습니다.



새마을 운동 


마을에 상점이 있으면

- 행복도 증가 -> 사람이 많이 온다 (?)

- 일반상점 -> 잡템을 사고 판다(!)

- 클리닉 -> 방사능 치료 가능

- Food and Drink (Bar) -> 마을에서 수확한 식자재를 곧바로 판매

등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제 생각엔 Bar, 잡템상점 순으로 만드는게 좋은 것같네요.

특히 제작하다 보면 스크류나 오일 등등이 한두개씩 모자라서 돌아다니게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때 잡템상점에서 필요한거 사서 만들면 편합니다.


참, 상점에는 네임드 인물 말고 꼭 Settler 이름인 애들 배정하세요.



건설 가능한 정착지 목록



처음 시작하자마자 마을 다 떄려부수고 ( ..) 다른집 뒷마당 돌면서 제작 스테이션이랑 개집 같은 필요한것들을 챙겨둡니다.

건물은 따로 짓지 마시고 빈집에 침대 배치하세요. 나중에 가면 다른 마을 지원해 주느라 나무가 부족한 경우가 생깁니다.


식량은 처음엔 위 지도에서 3번마을 가시면 테이토랑 메론이 있으니 슬쩍 집어다 생츄어리에 심어주세요.

초반엔 테이토랑 메론으로 가다가 어느정도 자리 잡히면

옥수수 + 테이토 + Mutfruit 3가지를 중점으로 한 다음 나머지는 후식용으로 조금씩 키우면 됩니다.

이 3종류는 요리해서 야채 전분(..) 을 만드는 재료로 쓰이는데 이걸 접착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접착제 부족해서 템 못만드는 경우가 많은걸 보면 꽤 유용하죠.


그 외에도 식량 가짓수가 행복도에 영향을 주는 듯 해요 (확증은 없음)



지도 보시면 마을이 꽤 많은데, 초반에 전부 챙기기란 불가능하니 원하는 곳에 집중하는 전략이 좋아 보이네요.



아이템 제작/수급


무기 제작에는 Gun nut 퍽과 Science! 퍽이 중요한데 이 두개를 빠르게 찍는 루트로 가면 편합니다.

같은 Int 라인에 Scrapper 퍽은 무기를 재활용할때 추가 부속품을 얻게 해 줍니다.


그러니 초반 입수하는 무기들 (특히 에너지 무기)은 그냥 부수지 마시고 꼭꼭 챙겨줬다가 Scrapper 얻고 나서 부수세요.

초중반 많이 나오는 파이프 라이플 같은건 Scrapper 1단찍고 나서 부숴서 스크류 확보하시고,

특히 개조 많이된 에너지 무기들은 Scrapper 2단 찍고 부수면 크리스탈이나 서킷, 옵틱 파이버 같은 희귀 부품을 줍니다.


게임의 진행 정도에 따라 적들이 떨구는 탄약이 달라지는데, 초반에는 거의 .38구경 아니면 10mm 탄약을 줍니다.


파이프 라이플 연사되는걸로 개조해서 강화하면 볼트 114 들어가기 전까지 쓸만할 겁니다.



파이프 라이플이 좋은건 초반 탄약수급이 편하고 개조 요구치가 높지 않다는 점이겠네요.




볼트 114 넘어가면 .45구경 탄 쓰는 서브 머신건으로 바꾸시고요. 기존 .38구경 탄약은 개당 1캡으로 보시고 다 팔면 되겠습니다.

5.56mm 탄 쓰는 총은 아직 탄약 수급이 어렵고 개조 요구치가 높아 효율이 떨어질 거에요.


10mm 권총 같은 경우 의외로 개조했을때 뎀지 상승폭이 큰 편이라 중반 넘어서도 제법 좋더군요.



레콘 스코프가 좋은게 한번 조준으로 찍어두면 은신해도 위치가 추적됩니다.버그인지는 알 수 없지만

스토리 라인 진행하다 보면 스텔스보이 쓰는 보스( ..) 가 하나 있는데 알아두세요오.


이름은 신경쓰지 마시길

잘 개조해 두면 개조한 모드를 다른 같은 종류의 템에 넘겨줄 수가 있는데,

레전더리나 보스몹 잡으면 유니크 무기가 종종 나옵니다. 여기에 달아주면 금상첨화겠죠.


어느정도 맵 뚫게되면 유니크가 점점 쌓이게 되니 맘에 드는걸로 바꾸세요.


그리고 헌팅 라이플 입수하시면 쭈욱 개조하셔서 저격총으로 쓰세요. 헤드샷 쵝오



초중반 무기는 대강 이정도.. 역시 볼트 114 갈 쯤에 컴뱃샷건 입수하셔서 써도 좋구요.



초중반 스토리의 흐름


크게 3가지 입니다.


- 미니트맨 관련으로 마을 부흥시키기.. 새마을 운동?

- 자식 찾아 삼만리

- 브라더후드



1) 새마을 운동


고정된 미션 몇개와 랜덤 미션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보통 어느 마을가서 도와주고 미니트맨과 동맹하게 만드는게 주요 스토리 입니다.


랜덤 미션은 간단하니 별거 없고 (마을가서 주변 레이더/구울/슈퍼뮤턴트 청소)


고정 미션은


- 4번마을 가서 Corvegga Assembly Plant 털기

 초반 치고는 몹이 많고 넓어서 고생합니다. 건물 앞쪽의 다리 위로 올라가서 저격총으로 윗쪽 시설 싹 청소한 다음

정문 말고 마을 근처에 있는 배수구로 잠입액션 하시는걸 추천


- 3번마을 가서 Locket 가져오기

 그다지 어렵지는 않습니다


- 이후 몇몇 마을 점령 ( ..) 하다 보면 19번 The Castle

킹왕짱 센 보스가 나오니 파워아머 입고가세요


이후에도 더 있지만 여기까지 가면 알아서 잘



2) 자식찾아 삼만리

위 퀘스트 하시다보면 Diamond City 찾아가는 미션이 생기고 거기에서 탐정( ..)을 찾은 다음 납치범을 추척한다는 얘기입니다.

볼트 114 들어가기 전에 Combat Zone을 들러보는 사이드 미션이 있는데 거기서 Cait 영입하시고 나서 볼트에 들어가세요.

Cait가 좋은게 문따기 머리핀만 있으면 마스터 난이도의 금고도 따줍니다.

얘 델고 볼트 111 돌아가서 냉동총 ( ..) 챙겨주시면 좋죠. 그 외 못딴 금고 있으면 기억했다가 델고가셔요.


납치범 추격전은 탐정 델고 가시구요. 다만 추격전 하시기 전에 브라더후드 관련 미션을 하는걸 추천합니다.



3) 브라더후드


위 퀘스트 하시다보면 (어째 패턴이 익숙한데) 보통 다이이몬드 시티 가는 길에

Cambridge Police Station 에서 라디오로 Call to Arms 미션을 주는데,

Arcjet System 건물을 터는 미션으로 이어집니다.


초반에 이걸 하는게 좋은게 일단 Paladon Danse가 임시 동료로 참가하는데 상당히 세요. 지가 알아서 다 청소함 -_-

그리고 Arcjet System 에서 에너지 무기와 탄약을 무한대로 (!) 얻는 꽁수가 있습니다.




이 미션을 깨면 유니크 레이저 라이플을 주는데 꽤 쓸만합니다. 개조 요구치가 살짝 높은게 흠이지만

일단 탄약이 많다는게 좋죠


여길 깨고나면  똘마니 둘이 랜덤미션을 무한으로 주는데 레벨업이 필요할때 요긴합니다.


랜덤 미션을 한번 해주면 정찰팀을 찾는 미션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부터가 좀 어려워요. 슈퍼뮤턴트를 상대해야 하는데, 무기 개조/퍽이 부족하면 탄약 낭비만 하다가 탈탈 털리게 됩니다.


게다가 거의 99% 확률로 레전더리 슈퍼 뮤턴트가 나오니까 골때리죠.

쓸만한 저격총 챙겨서 파워아머 입고 덤비는걸 추천. (저격질 할때는 빳데리가 아까우니 파워아머는 근처에 벗어두는 센스)


레이더 사이트에서 슈퍼뮤턴트를 잘 처리하고나서도 여러 지역으로 계속 추적이 이어집니다.

홀로테잎 잘 챙기시구요.

결국에는 낙오병(?) 을 만날텐데 카리스마 높여주는 옷/약물로 도핑하시고 잘 설득해 보세요.


이걸 완료하면 나면 더 이상 미션을 주지 않는데,  이쯤해서 템 다시 정비하고 납치범 추격전으로 가시면 됩니다.



이제 게임도 중반에 접어듭니다. 햐 재미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