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s

Wasteland 2 DC 공략 - 캐릭터 생성



2012년 초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폴아웃 오리지널 기획자였던 Brian Fargo가 킥스타터를 시작한다는 소문이 있었습니다.


폴아웃의 전신이었던 Wasteland 시리즈를 부활시킨다는 내용이었어요,

그걸 듣고 낼름 킥스타터에서 백커 지원을 했더랬죠


무려 100달러를 주고 말이죠.


킥스타터 우수 사례로 꼽힐만큼 진행이 잘 되어서 거의 35억 가까운 돈이 모였던 걸로 압니다.

암튼 그렇게 제작이 시작되고, 한차례 발매일 연기가 있었다가 2014년 가을에 발매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1년 더 있다가 2015년 가을에 감독판이 나왔지요.



그러다 올해 (2016) 5월에 감독판의 한글버전이 나왔다고 하더라구요.


오리지널의 경우 백커한테 한글판 지원해준다는 공지가 있었는데


https://www.directg.net/community/forumview.html?uid=398

(막상 가보면 의미없는 페이지에요. 사람 엿먹이는 것도 아니고.)


제작사 고객지원으로 안되는 영어 써가면서 물어보니 다이렉트 게임즈에 문의해봐라~

다이렉트 게임즈 고객지원에 물어봤더니 우리가 주는거 아니다 킥스타터 페이지에 가봐라~


... 뺑뺑이 돌리는 것도 아니고


다시 제작사 고객지원에 문의했더니 OK 하고 감독판 한글 DLC 스팀키를 주더군요. 예이.


이게 대략 열흘 전 얘기였습니다.



영문 공략도 많이 있고 한글 스토리공략도 있긴 한데..

양이 방대한데다 감독판 이전 버전과 섞인것도 있고 빠진 내용도 많아서 불편하더라구요.


그런고로 공략 시작합니다








1. 캐릭터 생성


능력치 주고 레벨업 해서 특성에 맞게 스킬포인트를 쌓는 전형적인 RPG 입니다.

공식 뽑고 분석할 것까지는 안 가더라도 알아둬야 할 부분이 몇개 있습니다.



AP/CI 배분


턴 방식인 관계로 AP(Action Point : 행동 점수)가 있는데

여기에 다소 생소한 개념인 CI (Combat Initiative: 전투 우선권. 선제공격으로 번역) 가 묶여있습니다.


재기드 시리즈처럼 아군 턴 -> 적군 턴 이런 식으로 그룹단위 턴이 아니라

개개인의 CI를 계산해서 한사람씩 턴을 돌리는 방식입니다.


그런고로 AP가 아무리 많다고 해도 CI가 낮으면 턴 돌아올 때까지 한참 기다려야 하고, 그동안 줄창 두들겨 맞겠죠.

반대로 CI가 충분히 빠르다면 남들 보다 먼저 쏘고 빠르게 다음 턴을 받아 많은 회수의 행동을 하는게 가능합니다.


전투용 캐릭터라면 CI를 11이상으로 넣고, AP는 원하는 무기의 AP 소모율을 가늠해 잡아주는게 좋습니다.

보통은 AP/CI 둘다 11 이상은 될거에요.



스킬 포인트


처음 시작시 12 포인트가 주어집니다.


스킬은 전투기술 (무기 다루는기술) 12개, 지식기술 (수리/열쇠/폭파 등등) 11개, 일반기술 (대화/거래 등등) 12개

거기에 숨겨진 기술 2개를 더해 총 37종류가 있고


한 종류의 스킬을 10레벨까지 마스터 하는데 44 스킬 포인트가 소모됩니다.


레벨당 얻는 스킬 포인트는 지능에 따라 다른데, 지능 4/8/10을 경계로 3/4/5 포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보통 전투용 캐릭터는 지능 4포인트를 주고 레벨당 3점의 스킬 포인트를 얻고

스킬용 캐릭터는 지능 8 혹은 10을 주는 방식입니다.


유별나게 노가다를 하지 않는 이상 보통 40레벨 초반에 엔딩을 보게 되니까


초기 12 포인트


지능10인 경우 레벨당 5 * 40레벨 해서 200 (지능이 4인 경우 160, 3이면 120)


스킬 포인트를 공짜로 1 주는 석상이 아리조나에 8개 (9개지만 하나는 스토리상 못 얻음),

로스 앤젤레스에 9개 해서 17


(그 외 스킬북이 있긴 한데 이건 일단 빼놓죠)


대충 계산해 보면 엔딩 시점에서 지능 4/8/10 을 기준으로 기술 3/4/5개를 마스터 할 수 있습니다.


전투기술의 경우 전투캐릭은 주무기/보조무기 + 기타 스킬 해두면 될거구요.

의무병/외과의 같은 생존에 중요한 스킬 경우엔 한명은 마스터, 한명은 보조 이렇게 두명이 익혀두면 좋죠.

컴퓨터/토스터/폭파 등등은 여기에 특화된 NPC들을 영입할 수 있으니 굳이 시작할때 만들지 않아도 됩니다.


중요한건 캐릭별로 마스터 할 것들을 정해두고 역할 분담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Quirk/Perk (기질/특성)


감독판에서 개선된 부분입니다.


기질은 캐릭터 생성시 하나 선택할 수 있고,
보너스와 페널티를 동시에 가지고 있으므로 캐릭터가 성장할 방향에 맞게 골라야 후회가 없습니다.

몇몇 기질은 거의 무쓸모 (불행아 같은) 하지만 상당히 유용한 것들도 있으니 잘 살펴보세요.


그중에서 유용한 기질을 몇개 골라보자면


Brittle Bones (약골) : AP를 2 올려주지만 전투시 이동거리를 반으로 줄입니다.

- 이동할 필요가 거의 없는 저격수에게 매우 유용하고, 소총수에게도 좋습니다. 반대로 권총/SMG/샷건이나 근접무기 캐릭에게는 쥐약.


Opportunist (기회주의자) : 체력이 50% 미만인 적에게 50% 추가 데미지. 대신 체력이 35% 이상인 경우 25%의 데미지 감소

- 마무리 일격 비슷한 기질입니다. 근접캐릭에게 주고 적이 체력이 떨어지면 가까이 붙어서 마무리하는 방식으로 운용합니다.


Psychopath (싸이코패스) : 공격이 성공할 때마다 명중률 +4%, 치명타 +2%. 대신 평소 명중률이 -10%,  치명타 -5%

- 미니건 같은 연사형 무기를 들면 극악한 데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헤비웨폰에 특화.


Thick-Skinned (두꺼운 피부) : 기본 방어력 +2, 전투시 이동거리 -30%

- 방어력2는 별거 아닌거 같지만 잘 계산해보면 대략 23%의 생존률 향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아리조나 지역에선 별로 체감이 안되겠지만 후반 가면 빛을 볼.. 지도?



특성은 매 4레벨마다 하나씩 선택 가능하므로 대강 10개를 고를 수 있습니다.

조건 없이 주어지는 것도 있지만 특정 스킬 포인트를 올릴때마다 해금되는 것들이 유용한게 많습니다.


몇개 골라보면


Hardened (단련됨) : 방어력 +1

- 두꺼운 피부 기질과 같이 쓰면 금상첨화


Healthy (건강함) : 레벨당 +1 체력 (소급적용)

- 탱커 캐릭에게 추천


Turtle (거북이) : 엄폐했을때 10% 추가 회피율

- 모든 사격 캐릭에게 강력추천


Tinkerer (땜장이) : 경갑옷을 입있을때 AP +1.  요구조건 Weaponsmith (무기손질) 2

- 모든 경갑옷 캐릭 필수


Bloodthirsty (피에 굶주림) : 적을 처치하면 AP 1 증가. 요구조건 Hardass (막가파) 7

- 흠...


Bullet-Raiden (총알 세례) / FullMetalJacket (풀 메탈 자켓) : 중화기/돌격소총 사용시 적 방어력 1 감소

- 요구조건이 되는대로 쓰면 좋음


Deadeye (데드아이) : 움직이지 않고 연속 사격시 AP 소모 1 감소. 요구조건 저격총 10

- 저격수라면 필수


해당 무기별로 몇개씩 연속으로 찍어주는 특화 특성이 있고, 스킬레벨을 올려주는 특성 등등도 있습니다.

동료 영입에 필요한 카리스마 수치를 늘려주는 특성도 있으니 상황에 맞게 찍어보세요.




Leadership(지도력)과 카리스마


지도력 스킬은 두가지 보너스를 팀원에 부여합니다.


하나는 팀원의 명중률을 매 스킬 레벨마다 2% 올려주고

또하나는 팀원이 돌발행동을 할 확률을 매 레벨마다 5% 줄여줍니다.


시작시 생성하는 4명은 그런게 없지만,

이후 영입하는 NPC 는 통제불능 확률을 가지고 있는데 15% ~ 70% 까지 올라갑니다.

기껏 자리 잘 잡고 싸우고 있는데 지혼자 리로이~ 하면서 뛰어들어가면 전투가 개판되고 머리가 아파지고..


그래서 파티원 중 한명은 6레벨 이상의 지도력 스킬을 가지고 있는게 바람직합니다.

(지도력 스킬은 가장 높은 한명만 적용되며 중첩되지 않습니다)


카리스마 수치는 이 지도력 스킬이 적용되는 범위를 늘려줍니다.

그래서 리더 캐릭은 카리스마도 높아야 합니다.


카리스마 수치는 입수 경험치에 보너스가 있기 때문에, 리더는 레벨업이 빠른 편입니다.




캐릭터 작성 예시


리더


1-3-1-2-1-10-10

지능/카리스마에 몰빵한 스킬 중시 캐릭터. 레벨업이 빠르고 스킬도 많지만 전투에는 정말 쓸모없음 ( ..)


2-1-6-2-10-1-6

전투력을 확보하고 카르스마도 보유한 경우. 일반 소총수와 비슷한 전투력을 보이지만 스킬은 주무기 1개, 리더쉽 1개로 끝.


2-1-1-6-2-10-6

스킬과 카리스마를 확보하고 근접 전투/ 탱킹에 특화시킴


4-1-1-2-4-10-6

위 예시에서 근접 대신 소총수로 활용. 초반에는 활용이 어렵고 중반이후 원하는 방향으로 빠르게 성장 가능.



저격수

2-1-4-2-8-10-1

초반 빠른 스킬포인트를 쌓아 데미지를 늘리는 타입. 파티 초반부터 끝까지 화력을 담당함. 다루기 쉽고 활용도 좋은 캐릭.

추천 기질/특성은 약골, 땜장이


소총수

8-1-2-2-10-4-1

무난한 소총수. 주무기 외에 스킬 2개를 더 마스터 할 수 있으므로 운용에 비교적 여유가 있음

추천 기질/특성은 약골, 땜장이


중화기 사수

10-1-2-2-8-4-1

초반에는 소총수로 운용하다가 중반 이후 중화기 사수로 전환. 2가지 무기를 마스터하므로 여유 스킬은 1개

추천 기질/특성은 싸이코패스, 땜장이




무기 선택



권총 : 사거리가 짧지만 근접 페널티는 없음.


SMG : DC에서 버프받은 무기. 사거리는 여전히 짧지만 연사 데지미는 괜찮은편. 특성찍으면 막 쏴재끼는 재미가 있음


산탄총 : 탄 확산도가 지나치게 넓어 운용이 까다로운 무기. 단 특성을 잘 찍으면 엄폐한 적을 날리는데 유용하다.


돌격소총 : 시리즈의 상징과 같은 무기. DC에서 밸런스 조정이 있었지만 여전히 주력무기로 손색 없음


저격소총 : 파티의 화력을 담당하는 무기. 파티에 1-2명 있으면 좋다


중화기 : 초반에는 정말 잉여해서 쓸모가 없는 무기.

개조도 되지 않을 뿐더러 탄이 걸릴 확률도 높고 (한발당 고정 확률) 다른무기에 비해 입수조차도 어려워 운용이 까다롭다.

다만 후반부 들어 특성을 잘 찍으면 학살무기로 등극.


에너지 무기 : 역시 초반에는 잉여해서 쓸모가 없는 무기

후반들어 방어력이 어마무시한 적이 나왔을때 특성을 잘 찍으면 훌륭한 데미지를 보이.. 기는 하지만.. 흠흠


도검/둔기/밀리 : 가장 화력이 좋은건 둔기. 도검은 방어에 이점이 있고 밀리는 공격이 빠르다.


수류탄 : 엄청 비싸지만 팀이 화력에서 밀릴때 요긴하다. 초반엔 그닥 쓸일이 없으니 일단 수류탄이 나오면 잘 모아두자.



보통 처음 시작해서 돈을 1100원 정도 모은 다음

레인저 시타델 근처의 행상인(랜덤 인카운터) 에게서 M-16 돌격소총과 M-24 저격총을 구하는것이 순서입니다.

그리고 AG 센터 혹은 하이풀 미션을 완수한 다음 레인저 시타델 건물 안 상점에서 M-16을 한자루 더 입수하면 끝.

이후 철도 유목민 마을 (Rail Nomad Camp) 에서 파티원용 무기를 입수하고 애리조나 맵을 정리하면 되겠네요.


대부분의 무기는 개조가 가능한데, Weaponsmith (무기개조) 스킬로 무기를 분해하면 일정 확률로 개조 파트가 나옵니다.

가장 중요한건 탄걸림을 막아주는 견고한 탄창이고, 그 다음으로 무기 명중률을 늘리는 하단 플래쉬, 사거리를 늘리는연장총신 정도가 쓸만합니다.

후반부 가면 개조 파트의 강화버전들이 속속 나오니 그걸로 갈아 주면 되겠습니다.






2. 캐릭터 샘플





순서대로 저격수/소총수/중화기/리더 되겠습니다.


전원 무기스킬을 3개씩 찍고 있는데,

초반 가지고 시작하는 무기는 전투 스킬의 영향을 받습니다.

즉 위 파티의 경우 전원 소총, 저격총, 중화기를 하나씩 가지고 시작한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하면 남는 무기를 팔아 초반 자금 확보가 편해지고

초반 경험치 노가다에 사용할 충분한 탄약을 확보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게 아주 중요)


만약 초반 노가다 없이 스토리 미션으로 일직선 진행을 원한다면

필요한 스킬로 재 조정하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여러가지 루트를 타 보고 내린 결론은

초반 노가다가 아주 약간 지루하다는 점만 빼면 이게 제일 편하고 진행도 재미있었네요.



커스텀 초상화는 여기에서 받았습니다.


http://www.nexusmods.com/wasteland2/mods/15/?


압축을 풀고 파일들을 내 문서\my games\Wasteland2DC\Custom Portraits 에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혹시 위 파티를 곧바로 적용하고 싶다는 분들은


Characters.zip



이 파일을 내 문서\my games\Wasteland2DC\Characters 에 넣으시고, 시작시 기존 대원 선택으로 고르시면 됩니다.


깨알같은 이력도 적어두었으니 보고 피식 해주시면 감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