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ender 3D

블렌더용 MMD 관련 애드온 - blender2pmx

블렌더3D에서 MMD 모델 파일을 읽을 수 있도록 해 주는 애드온에 대해서 잠깐 소개했던 글이 있었는데요.


blender2pmx는 더 이상 안 쓰이고 mmd tools가 대세다! 라고 했었습니다만..

1년 넘게 지난 지금은 상황이 바뀐 듯 합니다.


mmd tools는 더 이상 없데이트가 없고, 반대로 blender2pmx는 2.76까지 대응이 되고 있네요.

원작자 말고 다른분이 포크(?) 해서 확장버전도 만든게 있고 (2.77부터 호환이 안되는듯;;)


다른 프로그램들도 이런경우가 있지만, 블렌더3D역시 버전 올라갈 때마다 기존에 쓰던 애드온 호환이 안되서 애먹는 경우가 많네요.


blender2pmx를 이용해서 모델을 불러오고, 편집하고, 내보내는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애드온


blender2pmx 배포 페이지 : http://u7.getuploader.com/Yjo_oi_Neg/


blender2pmxe 배포 페이지 : http://kagayas.com/blender_blender2pmxe_addon/


※ blender2pmxe는 Blender 3D 2.77 이상 버전에서는 호환성 문제가 있는듯 합니다.




설치


지난글에서 압축을 풀고 스크립트 폴더에 붙여넣는 방법을 썼었는데, 여기선 배포 파일을 그대로 밀어넣어보겠습니다.


File -> User Preference 로 들어가서




Addon 탭에서 Install From File





다운받은 애드온 파일을 선택하고




해당 애드온을 사용함으로 체크 후 설정을 저장하면 완료.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다면 File -> Import/Export 메뉴에 관련 파일이 뜹니다.






불러오기 /  편집 전 준비


File -> Import로 들어가 파일을 불러옵니다. 설마 여기서 막힐 분은 없겠죠 -_-;



사실상 준 표준모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Tda 미쿠




처음 불려오면 이런식으로 보입니다.


블렌더3D로 모델을 불러온다는건 개조를 할 목적이겠지만, 이 상태로는 쉽게 되지 않습니다.

우측의 Outliner 패널을 보시면 재질들이 전부 하나로 붙어있어서 편집이 쉽지 않습니다.


이럴땐 에디트 모드로 들어가서 (탭키 혹은 Edit Mode 선택)



P를 누르면 분리 메뉴가 뜨는데, Seperate by Materaial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PMXE에서 다루는것과 마찬가지로 재질별로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내보내기 / 마무리


여차저차 해서 편집이 끝났다면 분리된 재질을 다시 하나로 묶어줍니다.


아웃라이너에서 오브젝트를 아래쪽부터 순서대로 다 선택해 준 다음




Ctrl-J를 누르면 오브젝트 조인이 되면서 초기 불러왔을때와 같은 상태가 됩니다.




내보내기 메뉴를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아마추어를 선택해 두세요.




이후 File -> Export





블렌더에서 막 출력한 모델 파일을 MMD로 불러보면 정상적으로 불러지기는 합니다만




뭔가 미묘하게 다르죠.


몇가지 정보가 누락/변경되어서 이런 일이 생깁니다.





일단 모델 정보가 빠져있고


그 다음으로 재질의 순서가 바뀝니다. 아마도 알파벳 순인 것 같네요.


그리고 외곽선 두께/색상이 바뀌고


셀프 그림자가 없어야 하는데 있다거나 하는 묘화 옵션, 툰 파일 설정도 봐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것 중 한가지.. SDEF가 BDEF2로 바뀌는데, 블렌더는 SDEF를 다루지 못해서 그런거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엔 편집 전 기존 모델에서 SDEF가 적용되는 부분을 확인하고, 편집 후에 다시 설정해 주는 방법 밖에는 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또 중요한것..


본 이름 -_-



기존 본 이름이 블렌더식 본 이름으로 끝에 _L 혹은 _R이 붙습니다.


이게 제법 귀찮아요 -_-;; 어디서 일괄 처리 툴이 있는걸 본 것 같은데 기억이 가물가물 합니다.

처리방법을 찾는대로 포스팅을 갱신하도록 하겠습니다.


아 그리고 몇몇 본 (특히 팔) 의 로컬축이 바뀝니다. 이거 수정해 주는게 또 한 귀찮음 하죠.


IK 각도제한 부분도 문제가 있는걸로 알고 있고


UV모프, 재질 모프, 본 모프, 그룹 모프 부분에서도 손을 봐 주어야 합니다.



음... 또 뭐 까먹은거 없나..


암튼 적당히 고치고 나면 제대로 보일겁니다.





사실 이것 말고도 손봐줘야 하는게 산더미같이 많기는 한데


자세한 내용은 차후에 다시 소개할 길이 있기를 바라면서 여기까지... 후다닥





'Blender 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렌더3D 참고자료 모음  (0) 2016.07.31
Blender 3D에 MMD용 모델과 모션 불러오기  (11) 2015.07.12
Blender 3D와 MMD 관련 플러그인 설치  (9) 2015.07.10
Blender 3D vs Metasequoia  (0) 2015.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