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ender 3D

Blender 3D와 MMD 관련 플러그인 설치

Blender 3D 설치


일단 블렌더 홈페이지에서 다운받고 설치하는게 기본이긴 한데요,


https://www.blender.org/



블렌더가 스팀에도 들어가 있더군요.


http://store.steampowered.com/app/365670/



스팀으로 설치하면 버전관리가 자동으로 됩니다.. 만, 좋지만도 않은게

블렌더 3D는 버전별로 기능이 미세하게 달라지거나, 기존 버전의 플러그인들이 충돌하거나 하는 문제들이 있습니다.

마냥 버전을 올려도 좋지만은 않다는 거지요.


뭐 그점을 감안하고 일단 설치를... 아, 가능하면 64비트 버전으로 까는게 좋습니다.


깔고나서 실행하면 아마 이렇게 뜰거에요.








일단 하나 세팅해둘건 언어입니다.


좌측 상단의 File -> User Preference 를 열고,





System탭의 우측 하단을 보면






International Fonts 가 있는데 여기에 체크하고, 일본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나서 좌측 하단 바튼으로 설정 저장하는 것 잊지 마시구요.


이렇게 해 두어야 PMD, PMX 모델 파일의 일본어와 내부의 각종 본 이름등을 깨지지 않고 읽을 수 있습니다.


일본어가 영어보다 더 쉽다는 분들은 interface 항목도 선택해두는 방법이 있습니다. ( -_-);




MMD 관련 플러그인


MMD 관련 블렌더 플러그인은 제가 알기로 두가지가 있습니다.


- nanashi 님의 blender2pmx : masisi님이 블렌더 책 낼때 사용한 플러그인입니다. 불러오기/내보내기에 중점을 두고있네요.


blender2pmx.zip


(※ 최근 마시시님 블로그에 가 보면 이 플러그인은 더이상 쓰지 않는다고 하는군요.)




- sugiany 님의 mmd tools : 기본적인건 위와 비슷하지만 좀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플러그인입니다. 모션 입출력과 피직스 관련 정보도 함께 다룹니다.


blender_mmd_tools-master.zip




일단 둘다 잘 작동하는 플러그인임에는 분명한데, 하나 고르라면 mmd tools 가 좀더 우위에 있지 않나 싶습니다.

설명은 나중에 하고 지금은 두개 다 설치해보죠. 압축을 해제하고, 블렌더 설치 경로로 가셔서


Blender\2.75\scripts\addons 안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대강 이런식인데 전 스팀판이라서 경로가 저모양이네요. -_-;

mmd tools 도 마찬가지로 압축풀고 폴더째 addons 안에 넣으세요.


* 중간의 2.75 부분은 버전에 따라 달라집니다. 사용중에 버전업을 했다면 새 버전으로 스트립트가 옮겨지는데,

사용자 플러그인은 그대로 남겨져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럴땐 다시 옮겨서 아래의 등록과정을 밟아주시면 됩니다.




블렌더를 재가동(?) 하시고 난 후에,


아까 언어 설정했던 것처럼, Files -> User Preference 메뉴를 다시 열고, Addon 탭에 가보면





이렇게 있을겁니다. 여기서 좌측 상단 검색창에 mmd 라고 쳐주면...




아까 설치한 플러그인이 저렇게 나오는데, 안나온다면 잘못 설치한 거니까 다시 확인하시고,

오른쪽의 체크박스에 체크하신 후 좌측 하단의 Save User Settings 버튼으로 설정을 저장합니다.



이렇게 하고나서 Files 메뉴를 다시 가보면



import / export 메뉴에 설치된 애드온 관련 메뉴가 추가됨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MMD 용 블렌더 기본 설정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