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들어진 모션을 모델에 적용해서 영상을 만들때,
모델이 여럿인 경우 위치를 조정해 줘야할 경우가 있습니다.
하트캐치 파라다이스 같은 모션을 보면 모델 두명이 필요한데,
모델의 크기나 스테이지의 종류에 따라 두 모델간의 거리를 바꾸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모델에 모션을 일단 적용하고 나서
위치를 옮겨주고 싶은 모델의 본과 IK의 프레임을 전부 선택해 줍니다.
프레임 편집 -> 본 프레임 모두 선택, 표시/IK 프레임 모두 선택을 각각 해주면 됩니다.
(영문판일 경우 Frame Edit -> Select All Bone Frame, Select All Disp/IK Frame)
이런 식으로 본과 IK의 모든 키 프레임이 선택하고 나서,
프레임 편집 -> 중심위치 좌표 재설정 메뉴를 부릅니다.
(영문판일 경우 Frame Edit -> Apply Center Position Bias)
옮기고 싶은 정도를 적어서 OK 해주면..
해당하는 값 만큼 움직입니다.
일정 부분 구간의 키 프레임만을 선택해 적용하는 거도 가능하니까, 여러가지 응용할 수 있겠죠.
일부 친(親) 본이 적용된 모델의 경우, 친본을 움직여 주는 것으로 전체를 간단히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추세를 보면, 일반 모델에는 친본을 없애는 쪽으로 가는 듯 하니.. 상황에 따라 다르겠네요.
모델이 여럿인 경우 위치를 조정해 줘야할 경우가 있습니다.
하트캐치 파라다이스 같은 모션을 보면 모델 두명이 필요한데,
모델의 크기나 스테이지의 종류에 따라 두 모델간의 거리를 바꾸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모델에 모션을 일단 적용하고 나서
위치를 옮겨주고 싶은 모델의 본과 IK의 프레임을 전부 선택해 줍니다.
프레임 편집 -> 본 프레임 모두 선택, 표시/IK 프레임 모두 선택을 각각 해주면 됩니다.
(영문판일 경우 Frame Edit -> Select All Bone Frame, Select All Disp/IK Frame)
이런 식으로 본과 IK의 모든 키 프레임이 선택하고 나서,
프레임 편집 -> 중심위치 좌표 재설정 메뉴를 부릅니다.
(영문판일 경우 Frame Edit -> Apply Center Position Bias)
옮기고 싶은 정도를 적어서 OK 해주면..
해당하는 값 만큼 움직입니다.
일정 부분 구간의 키 프레임만을 선택해 적용하는 거도 가능하니까, 여러가지 응용할 수 있겠죠.
일부 친(親) 본이 적용된 모델의 경우, 친본을 움직여 주는 것으로 전체를 간단히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추세를 보면, 일반 모델에는 친본을 없애는 쪽으로 가는 듯 하니.. 상황에 따라 다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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