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s

Shadowrun Hong Kong Extended Edition 공략 - 캐릭터 생성



HBS에서 만든 섀도우런 마지막 시리즈 (아마도) 인 Shadowrun Honh Kong 공략에 들어갑니다.




전작과의 차이점


에티켓과 스킬/스탯 체크 부분이 좀더 느슨해졌습니다.


에티켓의 경우 전작보다 좀더 골고루 분배되어 있는데, 사용순으로 보면 아카데미/섀도우러너/갱/시큐리티/코포레이트 정도 입니다.

또 스탯이나 스킬이 없어서 습득을 못하는 경우도 거의 없으니

캐릭터 빌드에 대한 제한이 줄고, 자유도가 늘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반면 자금은 시리즈를 진행할 수록 짜게 주고 있네요. 마지막 미션 전 시점에서 약 16000 정도가 모이는데

자금이 딸려서 원하는 장비를 못 구하는 경우가 많으니 자금 운용에 신경써야 합니다.

특히 데커/리거 같은 경우 장비가 하도 많다보니 쩔쩔 메기도.. 한우물만 파라는 개발자의 의도인지도 모르겠습니다.


Body 밑에 Cyberware Affinity 스킬이 생겼습니다. 사이버웨어 무기와 스킬이 언락되고 에센스가 늘어납니다.

또한 사이버웨어 장착시 제한사항으로 붙습니다.


매트릭스 다이브에 아케이드성 잠입 요소가 도입되었고 해킹 미니게임이 추가되어 재미를 더하고 있습니다. (혹은 짜증이 -_-)



캐릭터 빌드


종족별로 초반 포인트가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인간 64, 엘프/드워프/오크 63, 트롤 65 이렇게 가지고 시작합니다.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약 159포인트를 얻어서 최종적으로 220포인트 정도가 됩니다.

이걸 염두에 두고 스탯/스킬을 정해두면 좋겠죠. 보너스 캠페인에서 38포인트 정도 나오는데 이건 어디까지나 보너스..


공략에 가장 쉬운 빌드는 Ranged Street Samurai 입니다.

Body, Quickness, Ranged Combat, Cyberware Affinity에 집중하고, 남는 카르마는 카리스마 혹은 기타 스킬에 넣으면 됩니다.


근접을 원하시는 분은 Body, Cyberware Affinityfmf 가능한 높게 유지하고 원거리 대신 근접무기에 넣으시면 되고

가능한 많은 대화 선택지를 보고 싶으시면 마법사/주술사 컨셉으로 가셔서 카리스마에 왕창 투자하면 됩니다.


이 공략에서는 Heavy Gunner 컨셉으로 캐릭을 키워보려고 하는데,


Body 3 -> 5

Cyberware Affinity 0 -> 3

Quickness 3 -> 7

Ranged Combat 3 -> 7

Rifle 3 -> 7

Dodge 0 -> 5

Strength 1 -> 5

Charisma 6 -> 8

Summoning 3

Inteligence 3

Biotech 2

Drone 1

Willpower 1



이런식으로 카르마를 분배합니다. 남는 카르마는 취향대로...


소환 3을 준 이유는 뎀+1, 명중 +5% 코브라 토템 달기 위해서 입니다. 츃ㅇ에 맞게 다른걸로 바꿔도 좋겠네요.

주무기는 미니건/저격총/유탄발사기

명중률을 중시한 사이버웨어를 위주로 달고,

오토로더 팔을 장착하면 저격총이나 유탄발사기 같은 탄창교환이 잦은 무기를 좀더 자유롭게 쓸 수 있습니다.


에티켓은 갱, 아카데미, 섀도우 러너로 시작


예전 시리즈처럼 카르마를 적당히 모아두었다가 필요할 때마다 분배해주는 방식으로 플레이를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