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kuMikuDance/Tutorial

MikuMikuDance 무작정 따라하기 2

트래픽 방지용 부적 : 六四天安門事件 The Tiananmen Square protests of 1989
전편 :MikuMikuDance 무작정 따라하기 1

이번 강좌에서는 별도의 모델, 모션, 음악 파일등을 바탕으로 영상을 만드는 방법을 다루겠습니다.

그전에 어떤 파일들이 들어가는지 간단히 알아 봐야 할 것 같네요.


MikuMikuDance가 다루는 파일의 종류


.pmd, .pmx

모델 파일입니다. 기본 위치는 /UserFile/Model 입니다.

최근 만들어지는 상당수의 모델 파일은 별도의 텍스쳐 등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본 폴더에 같이 풀어넣을 경우 인식하기는 편하지만 텍스쳐가 중복된다거나, 같은 이름의 다른 텍스쳐가 덮어씌워져 모델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관리상의 문제로 인해, 새로 다운받은 모델들은 /UserFile/Model 안에 별도의 폴더를 만들어 보관할 것을 권합니다.

/UserFile/Model에 위치한 .pmd/pmx 파일은 MMD에서 자동으로 인식하며, 그외의 폴더에 넣은 모델은 절대 경로로 인식하기 때문에 차후 모델 파일 위치를 변경한다거나 할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의 : 포저 (Poser) 프로그램의 파일 포맷과는 호환성이 없습니다.



.x

액세서리 파일 입니다. 기본 위치는 /UserFile/Accessory 입니다.

배경, 스테이지, 소품, MME용 특수효과로도 쓰이고 있습니다.

모델 파일과 마찬가지로 해당 기본 위치의 파일을 자동 인식하며, 그 이외의 폴더에 넣은 .x파일은 절대경로로 인식되기 때문에 역시 차후 위치 변경시 주의해야 합니다.


.vmd

모션 파일입니다. 기본 위치는 /UserFile/Motion 입니다.

모델이나 액세서리, 카메라, 광원 등의 움직임을 기록한 파일입니다.


.vpd

포즈 파일입니다. 기본 위치는 /UserFile/Pose 입니다.

모델의 전체 혹은 일부의 포즈를 저장한 파일입니다.


.wav

웨이브 파일입니다. 기본 위치는 /UserFile/Wave 입니다.

흔히 말하는 PCM 웨이브 형식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MP3 등은 직접 사용할 수 없으니 별도의 변환 과정을 거쳐 주어야 합니다.


.avi

동영상 파일입니다. 기본위치는 정해져 있지 않지만 디폴트로 /UserFile에 저장됩니다.

MikuMikuDance에서 만들어낸 영상을 인코딩 하여 기록하거나, 배경에 쓰이는 영상으로 불러 들일 수 있습니다.

인코딩 시 vfw 형식의 코덱만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소 제약이 있습니다.

또한 배경으로 불러들일때에도 해당 코덱이 없으면 인식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코딩해서 동영상으로 뽑아낼 경우, 웨이브는 인코딩 되지 않기 때문에 별도의 MUX 프로그램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림 파일

기본 위치는 /UserFile/BackGround 입니다.

.bmp .jpg .png .tga .dds .hdr 등의 그림파일을 배경으로 불러들일 수 있습니다.

혹은 모델 파일과 함께 텍스쳐로 쓰이기도 합니다.


.pmm

MikuMikuDance용 영상 파일입니다. 기본위치는 정해져 있지 않지만 디폴트로 /UserFile에 저장됩니다.

작업 과정을 기록하는 파일이기도 하며, 모션 데이터는 함께 저장됩니다.

모델 파일이나 웨이브, 배경 avi 등은 파일 경로만을 저장하기 때문에, 차후 해당 파일의 폴더 위치를 변경하였을 경우 불러들이기에 실패하게 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emm

MikuMikuEffect용 설정 파일입니다. 기본위치는 정해져 있지 않지만 디폴트로 /UserFile에 저장됩니다.

MME를 사용하고 있다면 .pmm 파일이 저장될 때 같은 이름으로 자동 저장됩니다.





사전 준비

여러가지 필요한 파일을 다운받아 해당 경로에 풀어 넣어 사전 준비를 합니다.

다수의 파일이 일본어로 쓰여 있으므로, 일본어 코드 페이지를 지원하는 압축 해제 프로그램을 이용하세요. (일본어 설정)


1) 배경이 되는 공원 : 공원이 있는 풍경 2.4

- 일반적으로 배경은 /UserFile/Accessory 밑에 넣습니다만,

관리상의 편의를 위해 /UserFile/Stage 같은 별도의 폴더를 만들어 넣는쪽을 권합니다.


2) 캐릭터 모델 : Lat식 미쿠 2.3 포니테일

모델 카테고리를 보시면 여러 모델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 외 사이트 에서 직접 찾아도 좋습니다.

/UserFile/Model 밑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여기에 있는 pmd/pmx 파일은 자동으로 인식 합니다.

최근에는 텍스쳐 파일 등 부수적으로 딸려오는 파일들이 많으므로,

관리의 편의를 위해 모델별도 별도의 폴더를 만들어 넣는 방법을 권합니다.


3) 모션 파일 : 응석꾸러기인 미쿠가 귀여워서 나갈 수가 없어

/UserFile/Motion 밑으로 넣어주시면 됩니다.


3) 배경 음악 파일 :

sm14125209.zip



용량 관계로 mp3 파일을 올립니다. 변환 프로그램을 사용해 .wav 파일로 바꿔주세요.

/UserFile/Wave 밑에 넣습니다.


4) MME 효과 파일 : Diffusion 7

악세사리와 같은 폴더에 넣는 경우가 많지만, 역시 관리하기에 어려워 지므로 /UserFlle/MME 같은 별도 폴더를 만들어

종류별로 분류하는게 좋습니다.



영상 제작

파일을 모두 받아 적절한 위치에 풀어 넣으셨다면, 이제 영상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1) 모델 불러 오기




위의 모델 부르기와 같은 방법으로 배경이 되는 '공원이 있는 풍경'을 불러옵니다.


2) 모션 적용

모션을 다루기 전에 현재 어떤 모델을 조작중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기본으로 공원의 모든 부모 본이 선택되어 있을겁니다. (중요) 그렇지 않다면 다시 선택하세요.




미쿠 모델 뒤로 공원의 분수를 놓으려고 합니다. 화면에서 Y축 회전 아이콘을 클릭하고 상하로 드래그해서 방향을 바꾸거나

Y축 각도 값에 180을 입력합니다.


공원의 위치가 약간 높은 관계로 미쿠의 발이 파묻히고 있습니다. 공원의 위치값을 Y축으로 -2.3 ~ -2.4 정도 이동합니다.

그림자가 이상하게 하얗게 나오는 경우 조금 숫자를 줄여보세요.


조작이 끝나면 위에서 조작한 모션을 등록해 주어야 합니다. (중요)


이렇게 빨간 점이 나타나면 조작된 모션이 등록되었다는 뜻입니다.


이제 다음과 같은 화면이 되었을 텐데


* 카메라의 기본 위치는 키보드 numpad 2 입니다.

다음으로 미쿠 모델을 선택하고


모션을 불러 넣습니다.

* 모션을 넣기 전에 현재 프레임이 0인지 확인하세요.





제대로 모션이 적용되었다면 이렇게 뜹니다.


이제 카메라에도 모션을 넣을 차례 입니다.


모델조작 패널에서 카메라/조명/악세사리를 선택합니다.


이 상태에서 마찬가지로 카메라용 모션파일을 불러옵니다.



3) 배경 음악 파일 불러오기


아까 준비한 .wav 파일을 불러오시면 다음과 같이 오디오 파형이 뜹니다.



이제 몇가지 주변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보기 메뉴에서 정보 표시를 켜고 좌표계를 꺼줍니다.


그리고 모델 조작 패널에서 미쿠 모델을 선택한 다음, 보기 메뉴에서 외곽선 두께를 줄여줍니다.


화면 종횡비를 조절 할 수 도 있는데, 보기 메뉴에서 출력 사이즈를 선택하고 적당한 비율을 넣습니다.

HD 영상이 1280 * 720, 풀HD는 1920 * 1080, 니코에서 주로 쓰이는 비율은 640 * 380 입니다. 전 주 HD를 많이 쓰고있지요.


4) MME 효과 넣기

모델 조작 패널에서 카메라/조명/악세사리를 선택하면 화면 하단에 악세사리 편집 패널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MME 효과를 한개 넣어 보겠습니다. 시작할때 준비한 Diffudion 7 을 불러옵니다.

그리고 Si와 Tr 수치를 조절해 화면을 보정해 보세요. Si는 크기 (강도), Tr은 투명도 를 지정합니다.


이제 다 된것 같습니다. 이 영상은 전부 2651프레임으로 되어있고, 초당 30프레임이므로 약 88초가 됩니다.

카메라 조작 패널에서 화면 우 하단에 재생 패널이 있습니다. 재상 범위를 0 에서 2651로 넣어줍니다.



 지금까지 진행한 내용을 저장하고



재생을 해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