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 일반적인 카메라 조작
모델/악세사리/카메라/효과 모드에 관계없이, 이하의 카메라 조작은 공통입니다.
카메라 회전
스크린 위로 드래그를 하는 것으로써, 시점을 중심으로 카메라를 돌릴 수 있습니다.
카메라 이동
스크린 우측 상단의 십자 화살표를 드래그, 혹은 마우스 드래그로 카메라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줌인/줌 아웃
스크린 우측 상단의 돋보기를 드래그, 혹은 마우스 휠에 의해 카메라의 줌인/아웃을 할 수 있습니다.
7.2 카메라모드의 카메라 회전
카메라모드에서는, 공통 조작에 더해 스크린 상에서 카메라 조작 컨트롤에 의한 조작이 가능합니다.
주시점은 아닌 카메라를 중심으로 회전시킬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본 조작과 같이, 글로벌/로컬을 바꿀 수 있습니다.
7.3 카메라와 조명의 선택
카메라모션을 키 프레임에 등록해 카메라를 붙이는 경우는, 카메라모드로 해 카메라나 조명을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카메라의 선택
-------------------------------------------------------------------------
카메라를 선택 하려면 카메라모드로 들어가 타임 라인에서 카메라를 선택할거나, 혹은 카메라 탭을 선택해 주세요.
조명의 선택
-------------------------------------------------------------------------
조명을 선택 하려면 카메라모드로 들어가 타임 라인에서 조명을 선택해 주세요.
덧붙여 조명 탭을 선택해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만, 그 경우 조명 1이 선택됩니다.
조명는 고정으로 3개 준비되어 있습니다만, Default에서는 1개만 유효하게 되어 있습니다.
2번째, 3번째의 조명을 사용하는 경우는, 조명 2, 조명 3을 선택 해서, 속성의 「Enable」에 체크를 넣습니다.
7.4 카메라 속성
카메라의 키 프레임에 등록할 수 있는 속성은, 이하와 같습니다.
카메라 속성는, 카메라모드의 카메라 탭로부터 설정 가능합니다.
Perspect | 정사영 , 즉 거리에 의한 원근감이 완전히 없어지는 상태가 됩니다. |
Field of View | 카메라의 시야 각도입니다. 값이 크게 되어갈수록 원근감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
Position | 카메라의 위치입니다. |
Angle | 카메라의 회전 각도입니다. 360 도를 넘는 일도 가능합니다(1회전이상의 회전도 가능) |
Distance | 주시점으로부터 카메라까지의 거리입니다. |
7.5 조명 프롭퍼티
조명의 키 프레임에 등록할 수 있는 속성은 이하와 같습니다.
조명 속성은 카메라모드의 조명 탭으로부터 설정 가능합니다.
Enable | 체크를 넣으면, 조명을 활성화합니다. |
Light Color (RGB) | 조명의 색입니다. R가 빨강, G가 초록, B가 파랑 색입니다. |
Position | 조명의 위치입니다. |
7.6 자체 그림자 속성
자체 그림자 관련의 파라미터로 키 프레임에 등록할 수 있는 속성은 이하와 같습니다.
자체 그림자 속성은, 자체 그림자 모드의 조명 탭으로부터 설정 가능합니다.
Distance | 자체 그림자로 심도를 계산하는 위치의 거리 배율입니다. 이 거리가 크면, 넓은 범위에 대해서 셀프 그림자를 붙일 수가 있습니다. 단 그림자는 엉성해져 버립니다. 거리가 작을수록, 그림자는 세세하게 되어 갑니다만, 범위가 좁아집니다. |
Deep | 셀프 그림자의 그림자의 진함입니다. |
7.7 시점 변경
시점(카메라 위치/방향)은, 마우스 오른쪽 드래그등으로 회전할 수 있습니다만, 그 외에 아래와 같이 버튼에서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Front | 정면에서의 시점으로 변경합니다. |
Back | 뒤로부터의 시점으로 변경합니다. |
Up | 위로부터의 시점으로 변경합니다. |
Left | 왼쪽으로부터의 시점으로 변경합니다. |
Right | 오른쪽으로부터의 시점으로 변경합니다. |
Cam | 현재 프레임 위치에서의 카메라모션 시점으로 변경합니다. |
Obj | 현재 편집중의 모델 정면 시점으로 변경합니다. |
또한 스크린 상에서 오른쪽 더블 클릭 하는 것으로써, 그 클릭 위치가 주시점이 되도록 시점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7.8 시점 추종
시점을 모델이나 본, 카메라모션에 맞추어 움직일 수 있습니다.
Model | 편집중인 모델을 주시점으로서 카메라 시점이 따라갑니다. |
Bone | 선택중인 본을 주시점으로서 카메라 시점이 따라갑니다. |
Camera | 모델/악세사리 모드에서도 카메라모션 시점이 됩니다. |
'MikuMikuMov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MikuMikuMoving 메뉴얼 12. 물리 연산 (0) | 2012.02.19 |
---|---|
MikuMikuMoving 메뉴얼 11. 표시 관련 (0) | 2012.02.13 |
MikuMikuMoving 메뉴얼 10. 재생과 AVI 출력 (1) | 2012.02.07 |
MikuMikuMoving 메뉴얼 09. 오디오 조작 (0) | 2012.02.02 |
MikuMikuMoving 메뉴얼 08. 효과 (2) | 2012.02.01 |
MikuMikuMoving 메뉴얼 06. 속성 (프로퍼티) (0) | 2012.01.28 |
MikuMikuMoving 메뉴얼 05. 모프 조작 (0) | 2012.01.25 |
MikuMikuMoving 메뉴얼 04. 본 조작 (0) | 2012.01.20 |
MikuMikuMoving 메뉴얼 03. 편집 (0) | 2012.01.18 |
MikuMikuMoving 메뉴얼 02. 파일 조작 (2) | 2012.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