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kuMikuDance/MikuMikuEffect
Bubble Shader를 이용한 광택 효과
무명P
2012. 8. 19. 20:52
일단 거두절미 하고 효과 사용예 부터..
히바리 모델을 샘플로 쓰겠습니다.
버블 셰이더는 포스트 효과이므로 BubbleShader.x 파일을 로딩하면 됩니다.
심리 묘사의 위화감이나, SF틱한 「위상이 어긋난 공간」, 「시간 정지」등의 연출에 사용할 수 있을까하고 생각합니다.
.. 라고 Readme에는 쓰여 있는데 아무튼 이런 효과입니다.
이걸 다른 목적 ( ..) 으로 사용할 수가 있더군요.
BubbleShader.fx 파일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float4 ClearColor = { 1, 1, 1, 0 };
그리고 BubbleDraw.fx 파일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define BubbleColor float3(1.0, 1.0, 1.0)
#define BubblePower 1.2
화면이 전체적으로 밝아지게 되는데,
조명 강도를 낮추고 톤맵 같은 효과로 정리를 하면 됩니다.
(간단하게 Diffusion 효과를 쓰는게 빠르겠네요)
기름이라도 뒤집어 쓴 듯 빤딱빤딱 ( ..) 하게 보입니다.
다만 이 방법은 모델의 재질에 따라 특성을 많이 탑니다.
다른 모델에 이 효과 넣다가 잘 안되서 ( -_-);; 삽질끝에 이렇게 재질 설정을 하니까 잘 먹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