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ames

Shadowrun Dragonfall DC 공략 - 캐릭터 생성


문득 스팀 목록을 보니까 '섀도우런 리턴즈' 라는 놈이 떡 하니 있더랍니다.

언제 산거지 라는 느낌으로 플레이 했는데 이게 꿀잼이더란 말이죠.





해서 리턴즈의 DLC로 나왔다가 스탠드얼론으로 다시 만들어진 Shadowrun : Dragonfall Director's Cut에 손을 댔습니다.

(스팀 목록에 있더라구요. 언제 산거지 )


하다보니 전작보다 뭔가 추가된 것들이 많아서, 공략이 있었으면~ 싶은데 영 자료가 부족하더군요.


아무래도 '하는 사람만 하는' 게임이라 그런지 해외쪽 위키도 그다지 내용이 충실하다고는 못 하겠고

스팀 포럼에 그나마 단편적인 정보들이 널려있기는 한데 아무래도 죄 영어다 보니 속이 울렁울렁 한게

그래서 섀도우런 드래곤폴 감독판 공략을 한번 써보려고 합니다.

예전에는 게시판도 들락거리고 공략도 제법 쓰곤 했는데 요샌 영 갈만한 곳이 없네요. 쩝쩝.


공략이라고는 하지만 이건 이런 게임이다 라고 장황하게 늘어놓는것 보단 캠페인 진행 자체에 중점을 두려고 합니다.


아참, 난이도는 노말입니다. 익숙하신 분은 베리하드 고고싱.




캐릭터 빌드


다른 cRPG (SRPG?) 와는 조금 다르게 적을 제거하고 경험치를 얻는 방식이 아니라

일정 퀘스트마다 보상으로 카르마 수치를 얻고, 이를 이용해 능력치와 스킬을 성장시키는 방식입니다.

(뭐, 애초에 TRPG출신이니까요.)


처음에 총 60 포인트의 카르마를 가지고 시작하는데,

미리 정해진 아키타입을 선택할수도 있지만 그 보다는 직접 커스텀으로 만드는 편이 낫습니다.



이 공략에서는 엘프 잡캐 로 가려고 합니다.

드래곤폴은 전작 리턴즈보다 능력치 체크나 스킬 체크가 빈번한 편인데,

이런 체크를 어지간하면 다 풀어보려는 의도죠.


아무래도 여기저기 포인트가 분배되다 보니, 전투 측면에서는 약간 손해를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jack of all trades, master of none)

그렇다곤 해도 캠페인이 막힌다거나 하지는 않을거에요. 하드 난이도까지 무난합니다.


일단 분배는


Body 4 : 포인트당 HP 10. 30은 넘겨야 급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난이도를 올린다면 더 찍을것.


Quickness 4 : 원거리 전투 관련 스탯입니다.

Ranged Combat 4 : 3에서 무기슬롯 하나를 더 뚫고, 4가 되면 오버왓치를 쓸 수 있습니다. 매우 유용.

Pistol

SMG

Shotgun

Rifle

* 위 무기중 하나 택일해서 3까지

Dodge 1 : 공격 회피. 진행하면서 적들이 넘 잘 맞춘다는 생각이 들면 필요할 때마다 한개씩.


무기 부분은 밸런스가 잘 잡혀있는 편입니다.

다들 일장일단이 있어서 딱히 어느 계열이 불리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라이플이 제일 무난하고, 근접 데미지를 노린다면 샷건, SMG는 5포인트에서 플러쉬 스킬이 적들 엄폐를 벗기는데 유용합니다.

피스톨은 중반가면 AP 0으로 재장전이 가능하고, 게임 전반에 걸쳐 우수한 무기들이 많아 유틸리티 용으로 좋습니다.


Inteligence 3

Biotech 3 : 2포인트에서 적 HP를 볼 수 있음. 3포인트는 스킬 체크용. 덤으로 메디킷 효율이 증가합니다.

Decking 2 : 스킬 체크용으로 5 ~ 6 정도 필요. 매트릭스 다이빙을 즐긴다면 7까지.

Drone Control 3 : 보조 공격수단으로 드론을 사용. 스킬체크에 5 ~ 6 필요. 전투 주력으로 삼는다면 7까지

Drone Combat 3 : 드론 보조스킬. 전투용으로 쓴다면 Drone Control 스킬과 같은 수치로.


Charisma 2 : 매 2포인트마다 새로운 에티켓을 얻는데 미션 진행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스킬 체크용으로 5 ~ 6 필요.


캠페인 전반에 걸쳐 가장 유용한 에티켓은 아마도 Security 입니다.

그 다음은 Corporate, Gang, Socilte, Stree, Academy 순일 것 같네요.


다만 막판에 Academy가 필요한 부분이 있으니,

이 공략에서는  Corporate로 시작해서 곧바로 Security를 얻고 후반 들어 Academy를 고르겠습니다.


이렇게 하면 5포인트가 남습니다. 남겨두었다가 다음 진행할때 조금씩 분배하거나 원하는 분야에 투자하거나 하세요.

몇몇 능력치나 스킬이 없으면 대화문에서 아예 체크부분이 나오질 않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카르마 포인트는 처음 시작에서 60, 이후 엔딩 시점까지 대략 140정도를 획득하게 됩니다. 총 200인 셈이죠.

230 가까이 되었던 전작보다 많이 짜졌으니 분배에 좀더 유의해야 합니다.


포인트 생길때 바로 분배하기 보다는 미션 진행하면서 필요해지는 부분을 올리는 방법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