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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kuMikuDance/Pose/Motion

걷거나 달리거나 폴짝폴짝 ver 3.0






출처 : 【MikuMikuDance】 歩いたり走ったりスキップしたり ver3.0





susuki  님의 이동 모션 세트 입니다.


걷기 57종, 달리기 58종, 폴짝폴짝 17종 모션이 들어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이동 모션 상황에 대응 가능할 만큼 종류가 많아 유용합니다.


상용 이용만 아니면 개조, 재배포를 자유롭게 허용한 점도 좋네요.




사용시 주의 사항 : readme 에서 발췌


상반신 2본 (上半身2) 을 사용한 모션이 있으므로 모델 사용시 주의 하세요.

(뭐 요즘엔 어지간한 모델은 상반신 2본을 달고 나오니 별 문제 없겠네요)


모션 이름 끝에 특수본 기호가 붙어있습니다.


xxxx_2 : 상반신 2본 사용

xxxx_n : 비틀기 본(捩りボーン) 사용

xxxx_2n : 상반신 2본, 비틀기 본 모두 사용


_IK_ 가 붙는 모션은 모든부모 본(全ての親) 이 있는 모델을 권장합니다. (PMXE 에서 간단히 추가 가능)

모션을 읽고 모든 부모에서 시작 위치, 방향을 조정


_SO_ 가 붙는 모션은 MMD Z위치값 기준 -5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무게 중심이 앞뒤로 어긋난 경우 수정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또한 모든부모 본을 2단화 한 모델이 사용하기 편합니다. (PMXE 에서 全ての親 하나 더 추가 후 全ての親2로 이름 변경)

모션을 읽고 모든 부모 2에서 시작 위치, 방향을 조정



*  전각 (全角) 과 반각 (半角) 대응

走歩ス3.0은 上半身2(반각)을 사용합니다.

上半身2(전각) 을 사용하는 모델의 경우 전각/반각이 모두 존재하는 변환용 모델을 사용해서

다른 프레임에 붙여 넣기 (別フレームへペースト) 로 모션을 복사, 저장 후 사용하세요.


* 보폭 변화/속도 보정

모든 부모, 좌우 다리 IK, 센터의 모든 키를 선택 후 (빨간색 ◆)

프레임 편집(フレーム編集) → 프레임 위치 각도 보정(フレーム位置角度補正) → 위치(位置) Z * [] 숫자 지정.
0.5라면 보폭 절반 속도도 절반으로 줄어 듭니다.


* 피치 변경으로 속도 보정

모든 키를 선택 (빨강 ◆) 및 확대축소(拡大縮小) 에서 수치 입력 0.5를 입력 하면 한걸음의 시간이 절반, 속도는 2배가됩니다.


* 모델 크기에 따른 보정

모든 부모, 좌우 다리 IK, 센터 키를 모두 선택 (빨간색 ◆)
프레임 편집 → 프레임 위치 각도 보정 → 위치 Z * [] 숫자 지정.

키가 통상 모델의 절반이라면 위치 X 0.5 위치 Z 0.5 위치 Y 0.7 정도


* 모델 무게중심이 앞뒤로 어긋난 경우의 보정

IK 유형 :
모든 부모 본이 없는 모델을 준비하고 (사용 본이 존재하고 있으면 다른 모델도 가능)
모션을 복사, 센터(センター)의 모든 키를 선택 (빨강 ◆)
센터 위치를 바이어스 추가(バイアス付加)로 위치 Z를 -0.5 라든지에 -에 센터가 앞쪽으로 이동


SO 유형 모션 :
센터의 키를 모두 선택 (빨강 ◆)

프레임 편집(フレーム編集) → 프레임 위치 각도 보정(フレーム位置角度補正) → 위치(位置) Z * [] 숫자 지정.
작게하면 뒤로, 크게하면 앞으로 무게 중심이 이동합니다.


走歩ス3.0.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