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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kuMikuDance/PMX Editor

모델에 악세사리 붙여넣기

.PMD 혹은 .PMX 모델에 .X 악세사리를 붙여넣는 방법에 대한 강좌입니다.


사실 가장 간단한 개조라고 하겠네요.


먼저 모델을 불러옵니다.





드래그 & 드롭으로 악세사리를 불러옵니다.





그러면 어떤 방식으로 임포트 할 것인지를 묻는 창이 나타납니다.





임포트 방식 에서 신규와 추가 두가지가 있는데, 여기서는 추가를,


그리고 모델 조정에서 본 관련 부분은 추가하지 않을거니까 해제를


일반적으로 .x 파일은 크기가 축소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10배 사이즈를 걸어줍니다.


그리고 OK 때리면...





발 부분에 .X 파일이 로딩되어 있습니다.






재질 선택에서 보면 아래쪽에 선택된 3개 재질이 해당 .X 파일입니다.



재질을 선택해서 원하는 부분으로 이동합니다.








뭔가 위치가 잘못된 것 같은데 -_-; 크기라던가 적당히 조절해서 맞춰주세요.


여기서는 강좌가 목적이니까 대충 넘어갑니다.



이렇게 위치를 옮겼다고 해서 끝나는 건 아닙니다. 본에다 재질을 고정시켜야 합니다. 이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죠.


웨이트 부가 윈도우를 열어 개시 버튼을 누르고, 헤드폰은 머리에 고정되니까 머리 본을 선택합니다.





헤드폰 재질 3개가 전부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빨갛게 칠해줍니다.


(점 빼먹으면 나중에 깨집니다.) 전부 선택되었으면 웨이트 부가 윈도우에서 개시 버튼을 다시 눌러 빠져나옵니다.






잘 지정되었는지 테스트를 해봐야 겠죠. 트랜스폼 뷰 윈도우를 엽니다.







헤드폰을 붙여넣은 머리 본을 선택하고, 헤드폰이 잘 따라 움직이면 성공.











Nyanyanyanyanyanyanya!


사실 처음 .X 입포트할때 본을 같이 만들면서 오면 편합니다만,

웨이트 부가 방법이 여러모로 중요하기 때문에 설명하려고 그랬습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