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kuMikuDance/MikuMikuEffect

Bubble Shader를 이용한 광택 효과


일단 거두절미 하고 효과 사용예 부터..




히바리 모델을 샘플로 쓰겠습니다.




버블 셰이더는 포스트 효과이므로 BubbleShader.x 파일을 로딩하면 됩니다.




심리 묘사의 위화감이나, SF틱한 「위상이 어긋난 공간」, 「시간 정지」등의 연출에 사용할 수 있을까하고 생각합니다.


.. 라고 Readme에는 쓰여 있는데 아무튼 이런 효과입니다.



이걸 다른 목적 ( ..) 으로 사용할 수가 있더군요.



 BubbleShader.fx 파일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float4 ClearColor = { 1, 1, 1, 0 };




그리고  BubbleDraw.fx 파일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define BubbleColor float3(1.0, 1.0, 1.0)
#define BubblePower 1.2








화면이 전체적으로 밝아지게 되는데,



조명 강도를 낮추고 톤맵 같은 효과로 정리를 하면 됩니다.

(간단하게 Diffusion 효과를 쓰는게 빠르겠네요)





기름이라도 뒤집어 쓴 듯 빤딱빤딱 ( ..) 하게 보입니다.



다만 이 방법은 모델의 재질에 따라 특성을 많이 탑니다.




다른 모델에 이 효과 넣다가 잘 안되서 ( -_-);; 삽질끝에 이렇게 재질 설정을 하니까 잘 먹더군요.



BubbleShader_v0.11_mod.zip








'MikuMikuDance > MikuMikuEffe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ood and Ink  (11) 2015.08.14
자주 사용되는 효과 모음 - 셰이더/섀도우  (4) 2015.07.23
ExcellentShadow2 : 초고품질 셀프 그림자 효과  (4) 2013.01.27
ToonDX  (1) 2012.10.07
NCHL 셰이더와 역광을 이용한 윤곽선의 표현  (3) 2012.09.05
GodRay v2.5  (2) 2012.05.20
AutoLuminous2 사용방법  (2) 2012.03.18
AutoLuminous2  (0) 2012.03.18
WorkingFloor2 ver 0.0.5  (3) 2012.01.02
MangaLines ver 0.0.1b  (0) 2011.1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