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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kuMikuDance/Tutorial

꼬마 모델에 모션을 이식할때의 주의점

오늘도 강좌 하나 날로 먹으려고 합니다.

해당 강좌의 내용은 VPVP 위키에도 나와 있으니,

직접 알아보고 싶으신 분은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6.atwiki.jp/vpvpwiki/pages/176.html



일반적으로 본의 구조가 같다면, 모델간의 모션 이식은 크게 신경쓸 것이 없지만

크기가 현저하게 차이가 나는 경우에는 IK 부분이 문제가 되곤 합니다.


예를 들어, 발을 들어올린 경우.






둘다 같은 러브식 미쿠 입니다.

하지만 꼬마 모델의 경우 들어올린 왼쪽발의 위치가 너무 높죠.


또한 다리를 넓게 벌린 경우를 보면..



꼬마 모델의 오른발이 위치가 어긋나 발목이 틀어져 있습니다.


관절은 회전각도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별로 상관이 없지만,

발이나 다리의 IK는 위치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이런식으로 어색한 모션이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럴때에는 간단한 해결책이 존재합니다.


꼬마 모델의 프레임 패널에서 IK 프레임을 모두 선택한 다음
(여기에서는 본 프레임도 전부 선택)

프레임 편집 -> 프레임 위치 각도 보정 메뉴를 열고
(영문판 기준 Frame Edit -> Multiply of Frame Position Angle)



대략 적용할 캐릭터의 키 높이를 상대적으로 계산해서 넣어 줍니다.

여기에서는 꼬마모델의 키가 원 모델의 70% 정도니까, 0.7을 적용하겠습니다.






좀 전보다 훨씬 자연스러워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역시 이 방법도 프레임 구간 단위로 적용이 가능하니까,

알아두면 응용하기에 따라 매우 요긴하게 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