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kuMikuMoving

MikuMikuMoving 메뉴얼 03. 편집



 
3.1 프레임 이동

현재의 프레임 위치는, 타임 라인 상단의 프레임 마커에 의해 표시되며 타임 라인에는 녹색의 선이 나타납니다.



현 프레임 위치를 이동하는 방법으로서는 이하의 4 종류가 있습니다.

■ 프레임 마커를 마우스로 드래그
프레임 마커를 마우스로 좌우로 드래그 하는 것으로써, 현 프레임 위치를 이동시킬 수가 있습니다.

■ 프레임 이동 버튼으로 프레임 이동
좌측 상단에 있는 좌우의 화살표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현프레임 위치를 이동시킬 수가 있습니다.
 



■ 프레임을 수치로 지정
좌측 상단에 있는 프레임 수치 입력 텍스트 박스에 수치를 입력하여 현 프레임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 커서 키로 이동
키보드의 좌우 커서 키로 현 프레임 위치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또, 본을 선택한 상태로 Ctrl 키를 누르면서 좌우 커서 키를 누르면 전후 키 프레임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3.2 Undo, Redo (되돌리기, 재실행)

모델/카메라모션이나 각종 수치, 오디오에 대한 조작은 되돌리기와 재실행이 가능합니다.
좌측 상단에 있는 퀵 액세스 메뉴 혹은 Ctrl+Z, Ctrl+Y 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모델이나 액세사리, 효과의 삭제는 기본적으로 되돌릴 수 없습니다.



3.3 키 프레임의 선택

타임 라인 위로 클릭하여 개개의 키 프레임을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또, 마우스를 드래그해 범위 지정하는 것으로,
범위내의 복수의 키 프레임을 선택하거나 Shift 키를 누르면서 클릭해 복수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키 프레임을 선택 하려면, 「Edit」 탭의 「Select All」
혹은 Ctrl+A 를 누릅니다.

본 만을 선택하고 키 프레임은 선택하고 싶지 않은 경우는, 「Edit」 탭의 「Select All Title」,
혹은 Shift+A를 누릅니다.

현 프레임 위치의 키 프레임을 모두 선택하려면 「Edit」 탭의 「Select Column」을 실행합니다.




3.4 키 프레임의 등록


키 프레임을 등록하는 경우는 「Edit」 탭 혹은 커맨드 바의 「Regist Key Frame」을 실행합니다.




모델의 키 프레임을 등록하는 경우는 대상의 본이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액세사리, 효과, 카메라, 라이트는, 대상이 선택되어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또, Enter 키로도 키 프레임을 등록할 수가 있습니다.

모델의 모프 및 표시/IK는, 조작 패널에 버튼이 있기 때문에, 이것으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또, 모프는 타임 라인 위로 더블 클릭 해서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3.5 키 프레임의 삭제

키 프레임을 삭제하는 경우는, 삭제하고 싶은 키 프레임을 선택해 「Edit」 탭 혹은 커맨드 바의 「Remove」를 실행합니다.
혹은, Delete 키로도 삭제 가능합니다.





3.6 키 프레임 잘라내기, 복사하기, 붙여넣기

키 프레임을 잘라내는 경우는, 대상의 키 프레임을 선택해 「Edit」 탭 혹은 커맨드 바의 「Cut」을 실행합니다.
잘라낸 키 프레임은, 다른 프레임이나 모델에 붙일 수 있습니다.

키 프레임을 복사하는 경우는, 대상의 키 프레임을 선택해 「Edit」 탭 혹은 커맨드 바의 「Copy」를 실행합니다.
복사한 키 프레임은, 다른 프레임이나 모델에 붙일 수 있습니다.

잘라내거나 복사한 키 프레임을 다른 프레임 혹은 다른 모델에 붙일 수 있습니다.
키 프레임을 붙이는 경우는, 붙이고 싶은 프레임으로 이동해 「Edit」 탭 혹은 커맨드 바의 「Paste」를 실행합니다.



덧붙여 키 프레임은 같은 이름의 본에 붙일 수 있습니다.
다른 본에 붙이고 싶은 경우는, 「Bone」 탭의 「Paste Other Bone」을 실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3.7 복사한 키 프레임의 모션을 반전해 붙이기

잘라내거나 복사한 키 프레임의 모션을 반전 해서, 좌우로 뒤집어 프레임에 붙일 수 있습니다.
대상의 키 프레임을 잘라내거나 복사한 상태로,
붙이고 싶은 프레임으로 이동해 「Edit」 탭 혹은 커맨드 바의 「Reversal Paste」를 실행합니다.




좌우 구분은 "본의 이름"으로 판단합니다.
예를 들면, 오른 팔의 키 프레임을 복사해 반전 페이스트를 실행하면, 왼팔에 좌우 거꾸로 된 모션을 붙일 수 있습니다.

좌우가 없는 그 이외의 본은, 좌우 거꾸로 된 모션이 자신의 본에 붙습니다.

주의 : 대상은 등록이 끝난 키 프레임이므로, 일시적으로 설정한 모션은 「Bone」 탭의 「Reverse Bone」을 사용해 주세요.



3.8 빈 프레임 삽입하기

모든 본을 대상으로, 현재의 프레임 위치에 빈 프레임을 삽입합니다.
즉, 현 프레임 이후의 키 프레임을 모두 1 프레임 뒤로 밀어 놓을 수 있습니다.





3.9 열 프레임 삭제하기

모든 본을 대상으로, 현프레임 위치의 열 프레임을 삭제합니다.
현 프레임에 등록된 모든 키 프레임이 삭제되며 현프레임 이후의 키 프레임이 모두 1 프레임앞으로 당겨집니다.




3.10 타임 라인 확대/축소하기

전체의 키 프레임 위치에 배율을 곱하고 싶은 경우에 사용합니다.
키 프레임 위치에 배율을 곱해 나뉘어 떨어지지 않는 경우는 , 위치를 말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 주세요.





3.11 북마크의 등록, 이동, 삭제

타임 라인에는 북마크를 둘 수 있습니다.
북마크를 놓아두면, 북마크를 차례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곡의 시작이나 모션의 단락 등
자주 사용하는 프레임 위치를 잊지 않도록 도장 찍어을 두고 싶은 경우에 사용해 주세요.



「Edit」 탭의 북마크 그룹 「Add Remove」로 현 프레임에 북마크를 둘 수 있습니다.
이미 북마크가 있는 경우에는 삭제됩니다.

「Edit」 탭의 북마크 그룹 「Back」, 「Next」로 북마크 사이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놓여져 있는 북마크를 모두 삭제하고 싶은 경우는, 「Edit」 탭의 북마크 그룹 「Remove All」을 실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