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kuMikuMoving

MikuMikuMoving 메뉴얼 02. 파일 조작

2.1 프로젝트를 열거나 저장하기

프로젝트를 열거나 저장하려면, 좌측 상단 아이콘을 클릭해 표시되는 메뉴로부터 해당 항목을 선택합니다.
혹은 현재의 프로젝트를 파기하고 신규 프로젝트를 작성 하려면 「New」를 선택합니다.

읽어들이기가 가능한 프로젝트 파일은 MMM 전용의 .mpj 뿐입니다.



New 현재의 프로젝트를 파기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작성합니다.
Open 현재의 프로젝트를 파기해 이전 보존한 프로젝트를 엽니다.
Save 현재의 프로젝트를 덧쓰기 보존합니다.
Save As 현재의 프로젝트를 별명으로 보존합니다.
About 버젼 정보를 표시합니다.
Exit 어플리케이션을 종료합니다.


 
2.2 모델이나 악세사리 읽어들이기

모델이나 악세사리를 읽어들이는 경우는 「File」 탭, 혹은 커맨드 바로부터 해당 메뉴를 선택합니다.



덧붙여 읽어들여 가능한 모델 형식은 PMD, PMX의 2 종류, 액세사리는 X파일만입니다.
읽어들인 모델은, 모델 모드의 조작 패널로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2.3 모션이나 포즈 읽어들이기

모션이나 포즈를 읽어들이는 경우는 「File」 탭, 혹은 커맨드 바로부터 해당 메뉴를 선택합니다.
단, 모델에 모션이나 포즈를 적용하고 싶은 경우는 "모델 모드"로,
카메라모션을 읽어들이고 싶은 경우는 "카메라모드"로 하고 나서 읽어들여 주세요.



또 모델의 경우, 모션이나 포즈는 현재 선택되어 있는 모델에 적용됩니다.

덧붙여 모션이나 포즈는, 현프레임 위치를 기준으로서 읽힙니다.
예를 들면, 타임 라인으로 100 프레임에 마커가 있는 경우, 100 프레임으로부터 모션이 개시됩니다.
개시 위치에 주의해 주세요.


 
2.4 효과 읽어들이기

효과를 읽어들이는 경우는 「File」 탭, 혹은 커맨드 바로부터 해당 메뉴를 선택합니다.




읽어들이기가 가능한 효과는, MME의 .fx 파일, MMM 독자 효과인 .fxm 입니다.
읽힌 효과는, 효과 모드의 조작 패널로 선택 / 수치를 조작 할 수 있습니다.


 
2.5 오디오 읽어들이기

오디오를 읽어들이는 경우는 「File」 탭, 혹은 커맨드 바로부터 해당 메뉴를 선택합니다.
읽어들인 오디오는, 오디오 트랙에 표시됩니다.




읽어들이기가 가능한 오디오는 .wav 와 .mp3 입니다.
오디오는, 현프레임 위치를 시점으로서 읽힙니다. 개시 위치에 주의해 주세요.

마우스 드래그나, 오디오를 오른쪽 클릭해 「개시 위치를 지정」으로부터 개시 위치를 프레임으로 지정해 위치를 수정하는 일도 가능합니다.

덧붙여 오디오 트랙이 부족하게 되었을 경우는 자동으로 트랙이 추가됩니다.

 
2.6 모델, 액세사리, 효과, 오디오의 삭제

읽어들인 모델이나 액세사리, 효과, 오디오를 삭제 하려면 삭제하고 싶은 것을 선택한 상태로 「File」 탭의 「Remove
혹은 커맨드 바의 커맨드를 선택합니다. Delete 키로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 모델, 액세사리, 효과는 한 번 삭제되면 Undo로 되돌릴 수 없습니다.
삭제시에는 충분히 조심해 주세요.


 
2.7 모션 저장하기

작성한 모델이나 카메라의 모션을 저장하려면 「File」 탭의 「Export Motion」을 선택합니다.
덧붙여 모델 모션을 보존하고 싶은 경우에는, 모델 모드로 그 모델을 선택해 두어야 합니다.
카메라모션을 보존하고 싶은 경우는, 카메라모드로 해 두지 않으면 안됩니다.

보존 가능한 모션 형식은, 독자 형식의 MVD 및 VMD 2 종류입니다.




Export Motion을 선택하면, 다이얼로그가 열립니다.

■ 모델 모션의 경우
출력 파일명, 파일의 종류(MVD/VMD), 키 프레임 범위, 출력 대상 본을 지정합니다.
「Export」 버튼을 누르면 모션 파일이 저장됩니다.

덧붙여 대상 본은 타임 라인으로 선택하고 있는 본이 초기치로서 선택되고 있습니다만, 이 다이얼로그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카메라모션의 경우

출력 파일명, 파일의 종류(MVD/VMD), 키 프레임 범위를 지정합니다.
「Export」버튼을 누르면 모션 파일이 저장됩니다.



 
2.8 포즈 저장하기

작성한 모델의 포즈를 저장하려면 「File」 탭의 「Export Pose」를 선택합니다.
덧붙여 모델 모드로 그 모델을 선택한 상태로, 저장하고 싶은 프레임 위치에 마커를 놓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보존 가능한 모션 형식은 .VPD 입니다.
덧붙여 모프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만, MikuMikuDance에서는 모프는 읽히지 않습니다.




「Export Pose」를 선택하면 다이얼로그가 열립니다.

출력 파일명, 출력 대상 본을 지정합니다.
「Export」 버튼을 누르면 모션 파일이 저장됩니다.

덧붙여 대상 본은 타임 라인으로 선택하고 있는 본이 초기치로서 선택되고 있습니다만, 이 다이얼로그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2.9 VSQ 파일로부터 립싱크 생성

VSQ 및 VSQX 파일로부터 립싱크를 자동 생성할 수 있습니다.
File」 탭으로부터 「Load VSQ」를 선택해, 립싱크를 생성하고 싶은 VSQ/VSQX 파일을 선택합니다.